中게임, 국내 6~10위 '싹쓸이'..韓중소게임사 '설자리 없다'

이수호 기자 입력 2018. 12. 17. 14:53 수정 2018. 12. 17. 16: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게임사들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허리에 해당하는 매출 6~10위를 휩쓸면서 가뜩이나 주52시간제 도입으로 경영여건이 악화된 국내 중견·중소게임사들이 생존위기에 몰리게 됐다.

10위권 밖에도 검은강호(12위)과 마피아시티(14위) 등 중국게임사들이 일매출 1000만~1억원 시장을 휩쓸고 있어 국내 중견·중소게임사들은 고사위기에 몰린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게임 붕괴3rd의 게임장면. © News1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중국 게임사들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허리에 해당하는 매출 6~10위를 휩쓸면서 가뜩이나 주52시간제 도입으로 경영여건이 악화된 국내 중견·중소게임사들이 생존위기에 몰리게 됐다.

17일 구글의 애플리케이션 마켓 구글앱스토어에 따르면 매출 순위 6위에 오른 '붕괴3rd'를 시작으로 중국게임사가 개발한 '왕이되는자', '신명', '오크'가 나란히 6~10위를 차지했다.

5위 뮤오리진도 한국게임사인 웹젠이 서비스 중이지만 게임개발은 중국게임사가 맡아 사실상 '리니지'와 '블소', '검은사막모바일'을 제외하면 국내 모바일게임시장은 중국계가 석권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10위권 밖에도 검은강호(12위)과 마피아시티(14위) 등 중국게임사들이 일매출 1000만~1억원 시장을 휩쓸고 있어 국내 중견·중소게임사들은 고사위기에 몰린 상태다.

특히 매출 6위에 이름을 올린 '붕괴3rd'와 매출 8위인 '왕이 되는자'의 경우, 두 개발사 모두 중국 내에서도 규모가 크지 않은 업체라는 점에서 국내 게임업계가 느끼는 공포감이 적지 않다. 텐센트와 넷이즈 등 중국 대형게임사가 아니더라도 국내게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실제 중국 중견게임사간의 국내 시장 경쟁도 치열한 상황이다. 올 3분기까지 매출 상위권에 자리했던 '삼국지M'과 '영원한 7일의 도시'는 순위표에서 사라진 한편 '신명' 등 새로운 중국계 신작들이 물밀듯이 국내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중국 당국이 신작게임 출시를 금지하는 등 게임시장 규제를 본격화하면서, 그 대안으로 한국시장을 택한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부분의 중국 게임은 음란콘텐츠로 꽉차있고, 국내시장의 법망도 피해서 운영되고 있지만, 정부가 마땅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우리 게임은 중국시장에 나갈 수 없는데 중국게임이 국내 게임시장의 허리를 장악하게 돼 주52시간제가 의무화되는 내년이되면 업종을 바꾸거나 도산하는 중소게임사가 급증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lsh5998688@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