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리포트]"공산당 지령 받잖아"..화웨이 성장 미스터리

강기준 기자 2018. 12. 17. 18: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찍히더니 지금은 전 세계 '공공의 적'이 된 중국 화웨이.

미국은 런정페이의 이력과 더불어 순야팡 화웨이 이사장이 화웨이 입사 전 중국 국가안전부에서 활동했고, 입사 후엔 초고속 승진했다는 점 등을 들어 사실상 중국 정부가 화웨이를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하지만 늑대처럼 성장했던 화웨이는 전 세계 국가에 물려 뜯기는 신세가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보이콧]③ 인민군 출신 창업자+정부 독점 계약으로 급성장 등 美 의심사는 성장사..매출 100조원 '비밀의 왕국' 화웨이

[편집자주]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찍히더니 지금은 전 세계 ‘공공의 적’이 된 중국 화웨이.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등에서 잇달아 퇴출위기다. 창업자 딸마저 체포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다. 공공의 적이 됐다는 것은 전 세계 공포의 대상이라는 것. 화웨이의 무엇이 전 세계를 불안하게 하고 있는 것일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과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오른쪽). /AFPBBNews=뉴스1


중국 인민군 출신에 공산당원 이력을 가진 창업자. 게다가 어느 날 중국 정부와 독점 계약을 맺더니 급성장한 회사. 연 매출이 100조원을 넘지만 전 세계 어느 증시에도 상장하지 않아 비밀에 둘러싸인 왕국. 그런 회사가 전 세계 통신 네트워크를 장악한다면?

미국이 화웨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이렇다. 2012년 미 하원 정보위원회는 중국 기업 화웨이와 ZTE에 대한 안보 문제 관련 보고서를 내고 "화웨이는 공산당으로부터 지령을 받아 기밀정보 수집, 첨단기술 절도 등 미국에 적대적 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화웨이가 '적'이자 '위협'이라는 얘기다.

화웨이의 성장사를 들여다보면 미국이 왜 공포심 어린 눈으로 화웨이를 바라보는지 알 수 있다.

인민군 통신장교였던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74)는 1984년 40세에 퇴역했다. 다른 회사에 잠시 몸담았던 그는 1987년 중국 선전에서 동업자 5명과 자금 2만1000위안(약 345만원), 야전침대 몇 개를 가지고 화웨이(華爲)를 창업했다. 사명부터 '중국을 위한다'는 뜻이다.

처음엔 보따리 무역상이나 다름없었다. 돈이 될 만한 것은 전부 수입해 팔다가 홍콩에서 유선 전화 교환기를 수입하면서 많은 돈을 벌기 시작했다. 이 자금으로 자체 통신 기술 개발에 뛰어들었다. 그러다가 1993년 창업 6년 만에 군 통신 장비 공급권을 따내면서 급성장해 중국 '기술굴기'의 선봉장이 됐다. 30년이 지난 현재 화웨이는 지난해 연 매출 104조원, 직원 수 17만명이 넘는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이자 스마트폰 2위 사업자가 됐다.

화웨이는 100% 민영기업이다. 런정페이가 지분 1.4%로 유일한 대주주이고 나머지 지분은 직원들이 나눠 갖고 있다. 하지만 지분 구조는 형식적이라는 지적이다. 미국은 런정페이의 이력과 더불어 순야팡 화웨이 이사장이 화웨이 입사 전 중국 국가안전부에서 활동했고, 입사 후엔 초고속 승진했다는 점 등을 들어 사실상 중국 정부가 화웨이를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의심한다. 뉴욕타임스(NYT)도 "런정페이의 인민군 이력으로 인해 미 정부 관계자들은 화웨이가 공산당과 연결돼 있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웨이의 기업 문화도 군대식이다. 기술 개발에 매년 연매출의 10% 이상을 투자하는 이 회사는 휴가도 반납하고 야전 침대에서 먹고 자고 연구한다. 직원들은 이를 '텐트 문화'라고 부른다. 런정페이는 직원들에게 복종과 헌신을 요구한다. 이 결과 특허만 7만4000여건을 등록해 삼성전자보다 통신 관련 특허가 3배 이상 많다. 이제는 삼성전자에 특허 침해 소송도 내는 거물이 됐다.

화웨이를 대표하는 또 다른 기업문화는 '늑대 문화'. 런정페이는 "늑대와 같은 예민한 후각, 불굴의 의지, 협업정신이 있어야 기업이 성장한다"고 말한다. 시대의 흐름을 늑대처럼 예민한 후각으로 맡아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자는 얘기다. 한번 타깃이 정해지면 늑대 무리처럼 우르르 몰려들어 공략하자는 뜻도 있다. 하지만 늑대처럼 성장했던 화웨이는 전 세계 국가에 물려 뜯기는 신세가 됐다.

[관련기사]☞'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앞서 '국민기업' 삼성이…보잉 여객기 추락 후폭풍…'25조원' 폭탄 터지나[단독]특정카드만 받는다? '코스트코 방지법' 나왔다현대차 GBC, 내년 상반기 착공 2023년 완공 예상"내 막둥이 동생 박항서…가족들 아직 베트남 못가봤다"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