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항모 운용' 日방위대강에 "지지한다"

장용석 기자 2018. 12. 19. 14: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정부가 18일(현지시간) 일본의 '방위계획 대강(大綱)' 개정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는 18일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자위대의 배치·운용에 관한 기본지침인 '방위계획 대강' 개정안과 이를 반영한 2019~23년 '중기 방위력 정비계획'(중기방)을 각각 의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국제안보에서 일본의 더 큰 역할 기대"
지난 10월14일 일본 사이타마현 아사카 육상자위대 훈련장에서 열린 자위대 사열식에 참가한 해상자위대원들이 욱일 문양의 그려진 자위함기 아래 서 있다. © AFP=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미국 정부가 18일(현지시간) 일본의 '방위계획 대강(大綱)' 개정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데이나 화이트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국방부는 일본의 (개정) 방위계획 대강과 (차기) 중기 방위력 정비계획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화이트 대변인은 "우린 지역과 국제안보 활동에서 더 큰 역할을 수행하려는 일본의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 동맹국과 협력해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일본 정부는 18일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자위대의 배치·운용에 관한 기본지침인 '방위계획 대강' 개정안과 이를 반영한 2019~23년 '중기 방위력 정비계획'(중기방)을 각각 의결했다.

일본의 개정 방위계획 대강 및 차기 중기방엔 제2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처음으로 '전투기 탑재 항공모함' 운용을 공식화하고 스텔스 전투기와 장거리 순항 미사일 등 첨단 무기를 대거 도입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일본 내에서조차 헌법이 정한 '전수방위' 원칙과 충돌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본이 2차 대전 패전 뒤 만든 현행 헌법은 '평화헌법'으로 불리는 제9조1~2항에서 Δ전쟁·무력행사의 영구적 포기와 Δ전력(군대) 불보유 및 교전권 불인정을 각각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자위대는 지난 70여년 간 Δ일본이 외부세력으로부터 무력공격을 받았을 때만 최소한의 방위력을 행사할 수 있고, Δ공격용 무기는 보유할 수 없도록 한다는 원칙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2012년 아베 총리 재집권 이후 일본 정부는 잇단 헌법 해석 변경을 통해 자위대의 활동 범위를 넓혀왔고, 그 결과 "전수방위 원칙 또한 무력화되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ys4174@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