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美대북특별대표 오늘 판문점 방문..남북해빙 현장 목도

2018. 12. 20. 09: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0일 판문점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전날 입국한 비건 미 특별대표는 이날 낮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찾아 비무장화 이행상황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이 5번째 방한인 비건 특별대표가 판문점을 찾는 것은 처음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비건 특별대표는 이번 판문점 방문에서 북측 관계자를 만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교 소식통 "비건-北인사 회동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안다"
대북특별대표가 손에 쥔 것은(?) (영종도=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이끄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미리 준비한 글을 읽고 있다. 2018.12.19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0일 판문점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9·19 남북 군사합의 이행에 따른 긴장 완화 상황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크고, 자신의 카운터파트인 최선희 외무성 부상을 비롯한 북측 인사들을 만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전날 입국한 비건 미 특별대표는 이날 낮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찾아 비무장화 이행상황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한 외교 소식통은 "오전에 숙소를 출발해 JSA로 향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번이 5번째 방한인 비건 특별대표가 판문점을 찾는 것은 처음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판문점은 올해 들어 북미 간 비공개 접촉이 자주 진행됐던 곳이다.

지난 6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성 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와 최선희 부상 간의 실무협상도 대부분 판문점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비건 특별대표는 이번 판문점 방문에서 북측 관계자를 만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외교 소식통은 "비건 특별대표가 방한 기간 북측 인사를 만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봐도 좋다"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지난 8월 말 임명 이후 아직 카운터파트인 최선희 부상과 만나지 못했다.

그의 판문점 방문은 남북분단의 상징이었다가 올들어 '화해의 무대'로 변모한 현장을 직접 확인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는 게 소식통들의 분석이다. 판문점에서는 올해 4월과 5월 두차례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 바 있다.

[그래픽]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관리·운영 현황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첫 조치인 JSA 남북지역의 지뢰제거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지뢰제거 작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다음 주 JSA 초소·병력·화기 철수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jin34@yna.co.kr

또 판문점에서는 긴장 완화 조치가 속속 이뤄지고 있다.

남북은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JSA 내 북측 초소 5곳과 우리측 초소 4곳을 폐쇄하는 등 비무장화를 진행했다. 또 JSA의 남북 지역을 자유왕래할 수 있도록 남북한과 유엔군사령부 3자간 '공동근무 및 운영규칙안' 제정을 협의 중이다.

비건 특별대표는 판문점에서 돌아온 뒤 저녁에 서울 시내 모처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찬을 겸한 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협의에서는 교착상태가 길어지고 있는 북미 비핵화 협상의 상황을 평가하고 돌파구 마련을 위한 해법이 모색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건 특별대표는 21일 오전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예방한 뒤 이도훈 본부장과 함께 외교부 청사에서 열리는 한미 워킹그룹 2차 회의에 참석한다.

그는 이번 방한 기간 청와대 국가안보실 관계자들과도 만날 것으로 전해졌으며 22일 출국한다.

군사분계선 인근 CCTV 현장 확인하는 남북·유엔사 (서울=연합뉴스) 13일 국방부 남승현 육군대령, 북한 임동철 육군상좌, 션 모로우 미 육군중령 등 남북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각 측이 운용 중인 감시장비 중 군사분계선 인근 CCTV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2018.11.13 [국방부 제공] photo@yna.co.kr

transil@yna.co.kr

☞ "누가 왜 만졌나?" 보일러 연통에 수사력 집중
☞ '동남아 최강자' 박항서호, 이번엔 북한 넘본다
☞ '난방열사' 김부선도 울고 갈 난방비 절약수칙
☞ '침묵의 살인자' 일산화탄소…텐트 안 잠자던 40대 숨져
☞ "2억짜리 차에 결함" 20대 차주가 40대 딜러 폭행
☞ '또 심신미약?'…불붙은 분노가 김성수法 이끌다
☞ "여성 뱃살 찌면 우울…장기에 낀 '내장지방' 때문"
☞ 음주운전 사망사고 박혜미 남편, 1심 판결에 항소
☞ 부산 한 아파트 경비원 110명 중 98명이 사표 쓴 사연
☞ '성폭행 의혹' 조재현 측 "사실 아니고 소멸시효 지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