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교회 세습으로 예장통합 분열하나

CBS노컷뉴스 천수연 기자 2018. 12. 21. 1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성교회 세습사태를 두고 예장통합총회에 갈등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지난 17일 명성교회 세습은 불가하다는 예장통합 103회 정기총회 결의를 이행하라는 예장연대 대회가 열린데 이어 지난 20일에는 103회 총회를 인정할 수 없다는 집회가 열렸다.

'예장통합총회 정체성과 교회수호 연대'가 창립총회를 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회수호연대 창립.. 명성 세습 반대자들 비난
서울동남노회 수습전권위, 첫 모임 열고 노회 상황 점검

명성교회 세습사태를 두고 예장통합총회에 갈등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지난 17일 명성교회 세습은 불가하다는 예장통합 103회 정기총회 결의를 이행하라는 예장연대 대회가 열린데 이어 지난 20일에는 103회 총회를 인정할 수 없다는 집회가 열렸다.


’예장통합총회 정체성과 교회수호 연대'가 창립총회를 열었다. 총회에서는 지난 103회 교단총회가 불법이라고 주장하고, 명성교회 세습을 비판한 이들을 규탄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회수호연대의 대표회장인 최경구 목사는 교회를 싸우게 하는 건 마귀가 하는 일이라면서, 특히 김동호 목사를 비난했다.

최 목사는 김동호 목사의 설교에 대해서 “강단에서 사람들을 선동하고, 신학생, 교수, 어설픈 목사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강남에 있는 소 무슨 교회 목사, 주안에 있는 자기 할아버지 덕분에 먹고 사는 목사가 있다. 교수로 평생 있다가 양지만 찾아다니고, 대형교회에서 청빙하니까 달려가고. 교수가 청빙 받아 가는 건 타락한 것”이라면서, 소망교회 김지철 목사, 새문안교회 이수영 원로목사, 주안장로교회 주승중 목사에 대해 비아냥거렸다. 이들은 모두 김삼환-김하나 목사의 목회세습을 강하게 비판한 이들이다.

반면 명성교회에 대해서는 “세계적으로 장로교회 중에서 제일 큰 교회이고, 통합 측의 가장 모델적인 교회이고,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느냐”면서, “누구든지 명성교회에 교단 탈퇴하라고 하면, 지금까지 그 교회가 교단에 낸 돈 다 내놓으라고 해야 한다. 명성이 돈 쓴 게 수천억 될 거 같은데, 수천억 가지고 오거든 교단 하나 만들어버리면 된다”고 말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성명을 통해 지난 103회 총회와 재판국, 신학교수들과 신학생, 언론과 세습반대운동연대, 평신도행동연대 등 명성교회 세습을 비판한 이들을 반교회세력들로 규정하고 이들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명성교회 사태가 노회를 넘어 교단 갈등으로 비화되는 가운데 노회 조정을 위한 서울동남노회 수습전권위원회가 21일 첫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채영남 위원장 등 9명의 위원들 가운데 8명이 참석했다.

수습전권위원들은 지난 10월 동남노회 정기노회 영상을 시청하고 노회진행 절차의 적법성 등을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인 채영남 목사는 화해조정을 원칙으로 노회 수습에 나설 것이라면서 다음 달 양측 대표를 불러 면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천수연 기자] csylove@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