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日초계기에 일절 전파방사 없어..추적레이더도 켜지 않아"

김성진 2018. 12. 24. 11: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해상초계기, 군함상공 저공비행 이례적"
"광학 카메라만 작동해..전자파 방사 없어"
日, 해경 찾은 듯.."코리아 코스트" 교신해
일본 해상자위대 P-1 대잠초계기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지난 20일 우리 해군 구축함이 일본 해상초계기(P-1)를 사격통제레이더로 조준했다는 일본 측 주장을 군 당국이 부인했다.

안상민 합동참모본부 작전2처장은 24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해군이 일본 초계기를 추적할 목적으로 레이더를 운용한 사실이 없다. 그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해군은 지난 20일 동해상에서 북한 어선이 표류 중이라는 구조신호를 접수해 구축함인 광개토대왕함(3200t급)을 급파해 구조작업을 벌인 바 있다.

일본 측은 이 과정에서 광개토대왕함의 사격통제레이더인 추적레이더(STIR)가 일본 초계기를 향해 의도적으로 겨냥하면서 위험한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우리 군은 광개토대왕함이 3차원 레이더(MW08)로 광범위한 구역을 탐색했지만 추적레이더(STIR)를 작동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당시 일본 초계기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거리까지 저공으로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은 일본 초계기가 비정상적으로 함정 쪽으로 접근하자 광학카메라 장비로 이를 식별했다.

광학카메라 장비는 기상이 좋지 않거나 야간에 물체를 파악하는 장비로 추적레이더에 붙어 있다. 군 당국은 광학카메라 장비가 돌아가면서 추적레이더가 초계기를 향했지만 전파는 나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안 처장은 저공비행과 관련해 "통상적으로 보면 한 나라의 군함 상공으로 초계기가 통과하는 것은 이례적인 비행"이라며 "우리 구축함은 이런 일본 초계기의 특이한 행동에 대해서 조난 선박 탐색을 위해 운용하고 있던 추적 레이더에 부착돼 있는 광학 카메라를 돌려서 일본 초계기를 감시하게 됐고 그 과정 중에 일체의 전파방사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카메라를 작동하면 STIR 안테나가 움직이게 돼 있고, 레이더파 조사를 위해서는 별도로 함장의 승인하에 조사를 하게 되는데, 광학카메라만 작동이 되었지 전자파의 방사는 일체 없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광개토대왕함, 원주함, 광명함(앞쪽부터)에서 함포를 발사하고 있다. 2017.03.24. (사진=해군 제1함대사령부 제공) photo@newsis.com

그러면서 "탐색 및 사격통제레이더(MW08)는 용도는 대함 및 대공 탐색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며 "바다 위에 있는 수상 접촉물과 공중에 있는 항공 접촉물을 동시에 탐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부연했다.

안 처장은 "(일본 측은) STIR 레이더를 지금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구축함은 레이더를) 켜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 당국은 일본 측이 초계기에서 광개토대왕함에 의도를 물었으나 응답이 없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안 처장은 "무선 교신과 관련돼서는 일부 통신내용이 인지가 됐다"며 "하지만 통신강도가 너무 미약하고 잡음이 심해서 우리가 인지했던 것은 '코리아 코스트'(Korea coast) 라는 단어만을 인지했었고, 조난 선박 구조 상황 때 그 주변에 해경 함정이 있었기 때문에 해경함을 호출하는 것으로 인지를 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이 공개한 무전 내용을 비춰봤을 때 일본 측이 선박 구조 과정임을 이미 알고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양국이 주장하는 내용이 다른 만큼 이 문제는 추후 진실 공방으로 이어질 소지도 있다.

한편 방한 중인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국장급 협의에서 레이더 문제를 제기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협의에서는 양국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 한일관계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진우 국방부 부대변인은 "우리 군은 인도주의적 구조를 위해서 정상적인 작전활동을 한 것이며, 일본 측이 위협을 느낄만한 어떠한 조치도 없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바"라며 "일본 측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통상적인 절차대로 양국 당사 간에 소통과 협의를 통해서 해소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이를 위해서 오늘 개최되는 외교부 국장급 회의를 포함해서 국방 외교당국 간에 긴밀히 협의를 해 나가겠다"며 "당일에도 외교경로를 통해서 충분히 사실관계와 우리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서 대화를 해 나간다면 충분히 그런 오해는 풀릴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ksj8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