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중국] 아이폰 사용 직원 '승진 박탈'..화웨이폰 보조금 지급

입력 2018. 12. 26. 13:11 수정 2019. 1. 21. 16: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중국의 한 기업체가 애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직원의 승진 기회를 박탈하는 한편 중국 브랜드인 화웨이폰을 사용하는 직원에게는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안후이(安徽)성 푸양(阜阳)시의 한 중소기업 역시 직원들의 애플 제품 사용에 불이익을 주는 한편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는 직원에게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최근 중국의 한 기업체가 애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직원의 승진 기회를 박탈하는 한편 중국 브랜드인 화웨이폰을 사용하는 직원에게는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晚舟) 최고재무책임경영자(CFO)가 미국 정부의 요청으로 캐나다에서 체포되면서 ‘화웨이 제재설’이 퍼지자, 이에 대한 반발로 일부 중국 기업들이 애플 제품 제재 및 화웨이 제품을 지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루왕즈쉰(鲁网资讯)은 최근 저장성의 한 업체의 파격적인 공고문을 보도했다. 공고문에 따르면, 애플에서 나오는 스마트폰을 사는 직원에게는 승진 기회를 주지 않는다. 반면 화웨이 제품을 사는 관리직 직원에게는 제품 가격의 50%를 보조해 준다. 이미 애플 제품을 보유한 일반 직원이 애플 제품을 버리고 화웨이 제품을 구매할 경우 제품 가격의 25%를 보조해 준다. 일반 직원이 새로 화웨이 제품을 구매할 경우 20%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안후이(安徽)성 푸양(阜阳)시의 한 중소기업 역시 직원들의 애플 제품 사용에 불이익을 주는 한편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는 직원에게는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인터넷에 올라온 해당 업체의 공고문에 따르면, 애플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직원은 매달 급여에서 500위안이 공제된다. 반면 새로 화웨이 전자제품을 사는 직원은 구매가의 50%를 보조받는다.

이 업체의 사장은 “현재 화웨이 휴대폰을 쓰는 직원이 많아지고 있으며, 화웨이 제품이 애플보다 못할 게 없다”면서 “오히려 화웨이 제품이 가성비가 높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직원들이 중국산 제품을 사용토록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원들 또한 회사의 이 같은 방침을 적극 지지 하는 반응이다.

누리꾼은 “회사가 직원에게 일정 제품의 사용을 강요할 권리는 없다”는 반대 의견과 “애국의 표현방식을 법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찬성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종실 상하이(중국)통신원 jongsil74@naver.com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