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손부족에 문여는 日, 내년 외국인노동자 4만7천여명 수용 전망

2018. 12. 26. 13: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에 문호를 활짝 열기로 한 일본이 내년에 4만7천여명을 수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날 각의(국무회의)에서 외국인 노동자 수용 확대를 위한 기본방침과 운용방침 등을 결정했다.

이는 새로운 체류 자격을 만들어 내년 4월부터 외국인 노동자 유입을 대폭 확대하는 출입국 관리·난민 인정법(입관난민법) 개정안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한 데 따른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순노동 분야 중심.."저임금 우려·지원방안 과제"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에 문호를 활짝 열기로 한 일본이 내년에 4만7천여명을 수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날 각의(국무회의)에서 외국인 노동자 수용 확대를 위한 기본방침과 운용방침 등을 결정했다.

이는 새로운 체류 자격을 만들어 내년 4월부터 외국인 노동자 유입을 대폭 확대하는 출입국 관리·난민 인정법(입관난민법) 개정안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한 데 따른 것이다.

日 공장에서 일하는 베트남 노동자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시행 첫해인 내년도에는 14개 업종에서 총 4만7천550명이 새로운 체류자격인 '특정기능'을 취득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행 기능실습제도로 3년간 실습경험을 보유한 외국인은 예외적으로 필요한 시험을 보지 않고 특정기능 1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새로운 체류자격인 특정기능은 1호와 2호로 나뉜다.

농업과 건설 등 14개 업종이 대상인 특정기능 1호는 일정 수준 이상의 일본어 능력과 해당 분야에 관한 시험에 합격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최장 5년간 체류를 허용하며 가족들의 동반 입국은 불가능하다.

특정기능 2호는 숙련된 기능을 보유한 외국인 노동자가 획득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할 경우 일정 기간 일본에 거주한 뒤 영주권을 얻는 게 가능하며 가족들의 동반 입국과 거주도 허용된다.

일본 정부는 내년 4월 이후 5년간 최대 34만5천150명의 외국인 노동자를 수용할 방침이다.

이들의 출신국은 당분간 베트남과 필리핀, 캄보디아,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미얀마, 네팔, 몽골 등 9개국으로 하기로 했다.

아사히신문은 정부가 향후 5년간 수용하겠다고 밝힌 인원 중 70%가 넘는 26만명이 노동생산성이 평균보다 낮은 업종에서 일하는 것으로 책정됐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2016년 경제 활동조사를 근거로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액을 나타내는 노동생산성을 자체 추산한 결과 8개 업종이 평균보다 낮았다며 "외식과 건물청소업, 개호(介護·환자나 노약자 등을 곁에서 돌보는 것) 등의 분야가 눈에 띄었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저임금과 낮은 노동생산성이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외국인 노동자 확대 정책에 대해선 외국인들을 한꺼번에 받아들이는 '사실상의 이민정책'이라는 주장이 여권 일각과 보수층에서 나왔으며 상세한 지원방안이 준비되지 않아 졸속이라는 비판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향후 구체적 내용을 법무성령(省令·시행령)으로 정하기로 한 상태다.

jsk@yna.co.kr

☞ 배우 손승원, 무면허 음주 뺑소니 사고로 체포
☞ 부동산 하락기 오나…전문가들 "내년 집값 떨어진다"
☞ 베트남 하노이 축구경기장에 등장한 북 미녀 응원단
☞ 아빠육아휴직 보너스 상한액 인상
☞ 또 음주…女승무원이 비행중 화장실서 샴페인 마셔
☞ 황금돼지의 해 2019년, 알뜰하게 연차쓰는 법
☞ "신사의 나라 맞아?"…성희롱 시달리는 여성 경찰관
☞ 왕석현, 30대 남성 팬에 살해 협박받아…"검찰 송치"
☞ 낙지 먹다 기도 막혀 숨진 70대 유족의 뜻은?
☞ 대학생 입사희망 1위는?…14%가 삼성전자 선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