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면구긴 '국민횟감' 광어, 소비 부진에 가격 하락

2018. 12. 27.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좋아 '국민 횟감'으로 불리는 광어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다.

소비는 부진하고 대체 어종의 수입이 늘면서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지난 7월 일부 양식 광어에서 수은이 검출된 후 출하가 원활하지 않았고, 지난여름 유례없는 폭염까지 겹쳐 소비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내려갔다고 설명했다.

대체 어종의 수입 증가 역시 광어 소비 부진을 부추긴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부 양식 광어 수은검출후 내리막길..대체어종 수입 늘며 또 밀려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서해안 자연산 광어 [메가마트 제공] 이 사진은 특정 업체 및 기사 내용과 무관한 자료사진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좋아 '국민 횟감'으로 불리는 광어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다.

소비는 부진하고 대체 어종의 수입이 늘면서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27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최근 광어 산지 및 도매가격이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며 평년보다 낮은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지난달 활광어의 산지 가격(제주산 1㎏ 크기 기준)은 ㎏당 1만779원으로, 지난해 1만6천 원대의 3분의 2 수준에 그쳤다. 최근 5년 평균인 1만2천 원대에 비해서도 크게 낮았다.

특히 이달 첫 주에는 가격이 1만 원대 이하로 떨어지면서 연중 최저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달 활광어 도매가격(인천 활어도매시장 1㎏ 크기 기준) 역시 ㎏당 1만2천529원으로, 최근 5년 평균인 1만6천~7천 원대보다 크게 낮았다. 지난 7월과 비교하면 가격이 4천원 이상 낮아졌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지난 7월 일부 양식 광어에서 수은이 검출된 후 출하가 원활하지 않았고, 지난여름 유례없는 폭염까지 겹쳐 소비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내려갔다고 설명했다.

가을철 행락객 증가와 명절 수요로 회복하는 듯했던 광어 소비는 미세먼지가 덮치면서 다시 위축됐다.

실제 올해 실시된 활어 소비행태에 대한 한 조사에서는 활어회를 먹는 빈도가 '한 달에 1회'라는 답이 32.1%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한 달에 2회 이상'이라는 응답이 37.7%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소비 빈도가 줄어든 것이다.

대체 어종의 수입 증가 역시 광어 소비 부진을 부추긴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돔류, 농어, 홍민어, 방어, 연어 등 횟감용 어종의 수입량은 3만1천153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만5천98t보다 24.1% 증가했다. 이들 어종 모두 수입량이 늘어난 가운데 방어는 무려 179.9%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양식어가가 기르고 있는 광어 물량은 더 늘어나는 추세여서 업계의 어려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달 기준 광어 양성 물량은 1억956만 마리로, 지난해 같은 기간 9천746만 마리보다 12.4% 증가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변화하는 소비자 수요에 맞춘 광어 소비 촉진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횟집 중심의 기존 소비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광어 소비처를 마련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이미지 개선과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하는 한편 소포장 및 간편식 등 맞춤형 제품 개발을 병행할 것을 제시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장기적으로는 고비용 양식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한 업계 자체의 체질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정부의 정책지원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josh@yna.co.kr

☞ 손흥민, 2경기 연속 멀티골…'이달의 선수상' 보인다
☞ 배우 손승원, 4번째 음주운전…도주하다 시민들에 잡혀
☞ 태국 골프장 실종 한국인 추정 시신 1구 발견
☞ 홍문종 "김무성, 박근혜를 '가시나'로 부르면서…"
☞ 인도 여행 한국 20대 연락 두절…경찰 수사 착수
☞ 43억 장학금 낸 '노점상 할머니' , 또 8억 기탁
☞ 조선시대 관리들은 '휴일 천국'…노비들은 몇일?
☞ "아직 산타 믿니?" 트럼프에 질문받은 7살 어린이
☞ 또 음주…女승무원이 비행중 화장실서 샴페인 마셔
☞ 13세 때 납치된 여성, 32년 만에 극적 구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