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손금주 "민주당 입당 선언..현 정부 성공해야"(종합)

최종무 기자,정상훈 기자 2018. 12. 28. 16: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과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이 28일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용호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2월부터 10개월 이상 무소속으로서 길고 긴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며 "긴 숙고 끝에 지역민들의 요청을 무겁게 받아들여 오늘부로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 성공에 작은 힘이나마 실어줘야 판단"
입당절차 마무리되면 與의석 129석에서 131석으로
무소속 이용호 의원(오른쪽)과 손금주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2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정상훈 기자 = 무소속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과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이 28일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입당을 공식화했다. 두 사람은 이날 중으로 민주당에 입당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 의원과 손 의원이 입당절차를 마무리짓게 되면 민주당 의석은 129석에서 131석으로 늘어나게 된다.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국회에 입성한 이들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당시 합류하지 않았다. 또한 호남계 의원들이 창당한 민주평화당에도 동참하지 않았었다.

이용호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2월부터 10개월 이상 무소속으로서 길고 긴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며 "긴 숙고 끝에 지역민들의 요청을 무겁게 받아들여 오늘부로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남북한 역사가 새로 쓰여지고 있고, 민생경제는 시급한 상황"이라며 "현 정부가 성공해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고, 국민도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현 정부 집권 3년차를 앞두고 정치·사회·경제적으로 갈등은 심화되고 있고, 현 정부에 대한 기대치도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럴 때일 수록 작은 힘이나마 실어줘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입당 배경을 설명했다.

손금주 의원은 "그동안 경제·사회갈등 등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이겨내기 위해 국민의 기대와 지역 민심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 정치의 소신을 지키는 길을 치열하게 고민해 왔다"며 "민주당 입당을 통해 책임있게 현실을 변화시키는 정치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혼란스럽고 어려운 지금의 현실을 민주정치, 민생정치, 통합의 정치로 극복해 나가겠다"며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그 길을 나갈 수 있다는 믿음에 무소속의 길을 포기하고 당적을 갖기로 결심했다"고 전했다.

또한 "저는 여전히 정치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타협과 협조의 정치로 민생을 살필 수 있다고 믿는다. 그 길을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하겠다"며 "새로운 길을 가야한다는 두려움도 있지만 초심을 잃지 않는 굳건한 정치로 의연히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입당 의사를 언제부터 타진했느냐'는 질문에 "시간이 꽤 흘러 언제라고 딱히 시점을 말하기가 그렇지만 직간접적으로 교감을 해왔고, 입당 의사를 밝히는 게 지금 시점이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ykjmf@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