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드 반군, 터키가 노리는 만비지를 시리아 군에 넘기고 전격철수

김재영 2018. 12. 28. 19: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리아군이 28일 낮(현지시간) 쿠르드족 반정부군이 장악하고 있던 만비지(Manbij)에 진입했다고 시리아 군부가 발표했다.

이날 시리아군의 만비지 입성 발표는 쿠르드족 반군이 터키의 월경 공격 및 포획을 막기 위해 그간 대적해온 시리아군에게 자신들이"만비지를 나갈테니 만비지에 들어와 터키군 진입을 막으라"고 말한 지 10분만에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P/뉴시스】 시리아 파견 미군 장갑차가 2018년 4월 유프라테스강 부근의 만비지 시로 들어가고 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12월19일 2015년부터 시리아에 파견했던 2000명의 미군을 전원 철수할 방침이라고 전격 발표했다. 2018. 12. 20.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시리아군이 28일 낮(현지시간) 쿠르드족 반정부군이 장악하고 있던 만비지(Manbij)에 진입했다고 시리아 군부가 발표했다.

유프라테스강의 서안에 위치한 만비지는 시리아와 남부국경을 접한 터키군이 곧 국경을 넘어 현재 장악중인 쿠르드 민병대를 축출하겠다고 공언해온 터키-쿠르드 충돌 우려 지역이다.

이날 시리아군의 만비지 입성 발표는 쿠르드족 반군이 터키의 월경 공격 및 포획을 막기 위해 그간 대적해온 시리아군에게 자신들이"만비지를 나갈테니 만비지에 들어와 터키군 진입을 막으라"고 말한 지 10분만에 나왔다.

시리아군과 쿠르드족 반군 간에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또 2015년부터 파견된 2000명의 미군 중 상당수가 만비지 부근에 주둔하고 있다. 미국의 나토 동맹인 터키와 미국의 대 이슬람국가(IS) 소탕전 파트너인 쿠르드족 반군이 서로 충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완충용의 주둔지를 세운 것이다.

국내 쿠르드계의 분리독립 무장 투쟁을 30년 넘게 저지해온 터키는 쿠르드족 주축의 시리아 반정부 민병대인 시리아민주군(SDF) 및 인민수비대(YPG)를 '테러' 조직 쿠르드노동당(PKK)의 하부 조직으로 보고 있다. 만비지는 YPG가 장악해왔다.

미군은 2017년 여름 쿠르드족 반군 세력을 앞세워 시리아 IS 본거지인 락까를 탈환했으며 이후에도 SDF 및 YPG와 친밀하고 돈독한 공조 관계를 유지해 터키의 불만을 샀다.

이에 터키의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12일 "곧 터키군을 시리아 땅으로 내려보내 쿠르드 YPG를 몰아내고 말 것"이라고 공언했다. 시리아 주둔 미군은 터키에게 '시리아 국경 월경 및 쿠르드족 공격' 방침을 철회할 것을 경고했다.

그러나 19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갑자기 시리아 주둔 미군 2000명 전원을 즉각 철수한다고 선언해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다. 트럼프는 이 결정 전에 에르도안과 상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쿠르드족 반군의 만비지 자진 철수는 터키의 월경 공격 및 미군의 철수 방침에 대한 쿠르드족의 고육책 대응으로 보인다.터키에 내주느니 그간 싸워온 정부군에게 양보하겠다는 것이다.

【AP/뉴시스】 2018년 4월 터키군이 시리아 유프라테스강 부근의 쿠르드족 반군 장악 도시 만비지를 압박하며 쿠르드족의 동쪽 퇴진을 요구했다. 이에 쿠르드족 반군과 IS 퇴치전을 공조하고 있는 미 지상군이 양쪽의 충돌을 막기 위해 중간 지대에 진지를 구축했다. 12월19일 트럼프 미 대통령은 시리아 파견 미군의 철수를 전격 선언해 쿠르드족 반군을 '멘붕 패닉' 상태에 빠트렸고 터키는 박수를 참지 못하고 있다. 2018. 12. 20.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