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마크]정두언 "자영업자 돼보니 알겠다..文 정부 종쳤다"

김준영 2018. 12. 30. 06: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국공신이 정권의 숙적이 되기까진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명박(MB) 정부에서 ‘왕의 남자’로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실세 의원은 정권 초반부터 ‘형님’(이상득 전 의원)의 권력 사유화를 정면 비판하며 파란을 일으켰다. 살아있는 권력도 모자라 당시 미래 권력(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도 “비판받지 않는 권력은 굉장히 위험하다”(2010년 언론 인터뷰)며 날을 세웠다. 정적(政敵)을 양산한 대가는 구치소 수감 신세였다. 이후 최종 무죄판결로 억울함은 풀었지만, 총선 낙선과 이어진 우울증이 한동안 그를 덮쳤다.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 얘기다.


2016년 총선 낙선 후 생계를 위해 방송국을 직접 찾아다녔다는 정 전 의원은 지금 대표적인 보수 논객으로 활약하고 있다. 매일 1개 이상의 방송 일정이 잡혀있다. “방송 수입이 의원 시절보다 훨씬 낫다”고 할 정도다.

그런 그가 이번엔 일식집 사장님으로 변신했다. “입으로만 평생 먹고 살 수 없으니, 노후 생계를 마련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전직 정권 실세가 발레 파킹(valet parking)도 해준다’는 소문의 식당이 궁금했다. 27일 서울 마포구 그의 식당을 찾아 밀착 마크했다.

27일 서울 마포구 본인의 일식집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중인 정두언 전 의원. 공성룡 기자

Q : 식당을 정식 오픈(24일)한지 나흘째다.
A : 가오픈까지 포함하면 열흘 정도 했다. 자영업을 한다는 게 참 힘든 일이란 걸 느끼고 있다. 지금은 그래도 ‘오픈발’로 장사가 잘되는 편이다. 자리가 총 58석인데 점심ㆍ저녁 꽉꽉 차면서 하루에 100명 이상은 방문하는 것 같다.

Q : 식당에서 맡은 업무는 뭔가.
A : 실제로 문 닫고 나가는 게 나니깐 ‘셔터맨’인 건 분명하다. 식당 투자자면서 영업 상무, 또 사람들 응대도 하는 ‘마담’이기도 하다. 실제 가게 운영은 요식업 경험이 있는 아내가 맡고 있다.
정두언 전 의원의 일식집에서 파는 음식들. 공성룡 기자

실제 이날 기자가 지켜 본 정 전 의원은 포스기(카드단말기) 사용도 익숙치 않은 초짜 장사꾼이었다. 화장실 청소 등 잡무부터 하나하나 배우는 단계라고 한다. “청소는 직원 시켜도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내가 이거라도 해야지”라며 웃었다.

Q : 요즘 자영업자가 힘들다는데, 실제 해보니 어떤가.
A : 체감 중이다. 직원이 8명이라 인건비 부담이 제일 크다. 직원이 8명이면 한 달에 3000~4000만원이 나가는 건데, 버텨낼지 의문이다. 지금 최저임금 인상 등 얘기가 나오는데 내년 정초 되면 삼중고에 빠진다. 엄청난 쇼크가 될 거다. 이 정부는 대체 뭘 어쩌자는 건지, 아주 꽉 막힌정부 같다.
논객답게 자영업 얘기는 자연스레 정치 이야기로 넘어갔다. 마침 인터뷰 직전 한 여론조사업체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발표된 참이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역대 처음으로 45% 이하로 내려갔다.

정두언 전 의원이 27일 자신의 일식집에서 서빙하고 있다. 공성룡 기자

Q : 지지율이 이렇게 떨어진 이유가 뭘까.
A : 국정 핵심은 결국 먹고 사는 문제인데 이 정부는 그걸 모른다. 그 사람들은 이걸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어려운 사람을 생각하는 정부라고 기대했는데 오히려 더 어렵게 만들고 있지 않나. 지금 노동정책을 보면 귀족근로자만을 위한 노동정책이다. 최저임금을 올리면 귀족근로자만 혜택받는다. 연봉 5000만원이 넘는 현대자동차 직원도 최저임금 미달에 걸리지 않나. 결국 여기에 맞추면 빈부 격차는 더 커진다. 그런 바보 같은 정책이 어디 있나. 지지율 떨어지는 건 자업자득이다.

Q : 문재인 정부가 다시 살아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 : 이미 종쳤다. 문재인 대통령은 너무 꽉 막혀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비교하자면, 노 전 대통령은 남의 얘기는 안 듣고 자기 얘기만 한다. 근데 결국 보면 남의 얘기가 다 반영된다. 반대로 문재인 대통령은 자기 얘기는 안 하고 경청을 열심히 한다. 근데 그 말 안 듣고 결국 자기 생각대로 간다. 꽉 막힌 사람이다.
‘종쳤다’는 표현은 올해 초 검찰이 MB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를 수사하던 중 ‘MB의 성골 집사’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수사 협조 모드로 변신하면서 등장한 발언이다. 당시 정 전 의원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김희중 전 실장은 MB의 분신이나 마찬가지다.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 MB는 종쳤다”고 말했다. 실제 김 전 실장은 ‘키맨’으로 불리며 MB 수사에 급물살을 일으켰다.

1월 18일 정두언 전 의원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MB는 종쳤다"고 말하는 모습. [JTBC 캡처]

Q : ‘종쳤다’고 본 계기가 있나.
A : 주휴수당을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밀어붙이는 것을 보고 느꼈다. 불과 얼마 전만 해도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해 속도 조절할 것처럼 말하길래 ‘이제는 정신 차렸나보다’ 생각했는데 며칠 만에 바로 이 개정안을 들고 나왔지 않나. 완전 거꾸로 간다. 남들이 뭐라 하든 본인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겠다는 거다.

Q : 경제 말고 다른 문제는 어떤가.
A : 이 정부가 노무현 2기 정부라는데, 그게 아니라 이명박ㆍ박근혜 2기 정부다. 하는 일이 똑같다. 낙하산 인사, 블랙리스트, 불법사찰, 언론장악 하는 게 다 그대로다. 이명박ㆍ박근혜 전 대통령 비판하면서 적폐청산한다더니 그때 나온 적폐행위를 다 따라 하고 있다. 좀 있으면 지지율은 30%대로 떨어질 거다.

Q : 여권 내부의 견제 세력이 있으면 좋을 텐데.
A : 전혀 안 보인다. 지금 여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호만 하다가는 대선에 가서 절대 유리하지 않을 거다.

Q : 민주당이 재집권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말인가.
A : 내후년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이 해볼 만하겠지만, 한국당의 치명적 약점은 차기 주자가 없다는 거다. 지도자가 없다. 지도자 없이 선거 치르는 건 힘들다.

Q : 그렇다면 민주당 내 유력 주자는 누군가.
A :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미 아웃됐고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수 경남지사도 희미하다. 이낙연 총리와 유시민 작가가 유력해 보인다. 유 작가도 지금처럼 현 정부를 계속 비호만 해서는 유리하진 않을 거다. 하지만 현재로선 가장 유력하다.

Q : 유 작가는 스스로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빼달라’고 했다.
A : 그게 바로 대권의 정석이다. 자기가 대권을 추구하겠다고 밝히면, 이후 행보가 뭐든지 순수하게 안 보인다. 비판의 표적이 된다. 그걸 피해 나가려는 거다.
이쯤 되자 그의 발언의 특징인 ‘확고함’이 궁금했다. 그는 이에 대해 “내가 통찰력이 뛰어난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보고 말하길 때문이다. 의원 시절에도 눈치 안 보고 있는 그대로 말했는데, 지금은 내게 눈치 볼 권력 자체가 없지 않나”라고 답했다.

식당 개업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지만 정 전 의원은 이날도 점심 영업 이후 방송사로 이동해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식당과 방송 둘 다 하기 어렵지 않으냐고 물으니 “나는 지루한 걸 못 참는다. 최근에 예능도 준비 중이고, 연기자 데뷔도 꼭 하고 싶다. 연기 학원, 뮤지컬 학원도 다녀보고 직접 감독들도 찾아가 봤는데 ‘전직 의원’이 부담스러웠는지 안 뽑아주더라”라고 말했다. 연기를 한다면 어느 역할을 맡고 싶은 지 물었더니 “나쁜 남자. 악역을 맡고 싶다. 그래야 뜰 수 있다”고 답했다. 식당을 나서기 전 마지막으로 “소문처럼 진짜 발레파킹도 직접 해주냐”고 물었다. “다 뻥이다. 넓은 공용 주차장 있는데 내가 왜 해주냐”는 답변이 돌아왔다. 시종일관 솔직한 그였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