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텃밭 러시아도 뺏겼다..3배 뒤지던 화웨이폰 1위로

김영민 2018. 12. 30. 11: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광둥성에 위치한 화웨이 리서치개발센터. [AP=연합뉴스]
중국 ‘기술 굴기’ 상징인 화웨이 스마트폰이 러시아 시장에서도 상승세를 거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식 표현으로 하면 이른바 ‘대약진’이다. 글로벌 정보기술(IT) 업계에서 러시아는 그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텃밭으로 불린 곳이다.

러시아 현지 경제지 ‘베도모스티’에 따르면 화웨이는 두 달 전인 지난 10월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매출액 기준) 2위를 차지했다. 화웨이가 24.4%를 차지한 반면, 삼성은 그보다 1.1%포인트 낮은 23.3%에 그쳤다. 판매 대수 기준으로 보면 화웨이는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31%를 차지해 1위로 나타났다. 10월 러시아 전역에서는 스마트폰 284만대가 팔렸으며 판매액은 약 169억 루블(약 2700억원)로 나타났다.


판매 대수 기준으로는 화웨이가 1위
9월에만 하더라도 삼성은 매출액 기준으로 화웨이를 앞섰지만, 화웨이의 주력 스마트폰 ‘메이트 20’ 예약 주문이 들어오면서 순위가 뒤바뀌었다. 아이폰Xs 시리즈를 내세운 애플(37.7%) 역시 매출액 기준으로만 보면 러시아 시장에서 1위로 집계됐다.

화웨이의 러시아 지역 대약진은 다른 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난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30%(판매량 기준)를 점유하며 1위를 지켰으나 화웨이(29%)가 턱밑까지 쫓아왔다. 2016년 2분기만 하더라도 삼성은 31%, 화웨이는 11%에 그쳤다. IT업계 안팎에선 인도에 이어 러시아에서도 올 연말 화웨이가 삼성을 앞지르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그룹 리처드 위 CEO가 메이트20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화웨이]
러시아에서 삼성은 그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왔다. 러시아 시장조사기관인 OMI가 선정하는 ‘러시아인이 사랑하는 브랜드’ 스마트폰 부문에서 2013년부터 5년 연속 1위 차지할 정도다. 이밖에도 생활가전 부문에선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9회 연속 1위, TV·오디오 부문에서도 7년 연속 1위로 꼽혔다.

메이트 20는 화웨이 스마트폰 최초로 자체 제작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기린980을 탑재했다. 전 세계 스마트폰 제조사 중 AP를 독자 개발해 사용하는 기업은 삼성전자와 애플, 화웨이뿐이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화웨이는 다른 중국 스마트폰과 달리 구글 안드로이드와의 최적화 정도가 삼성과 비교하면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안드로이드 OS 시장에서 삼성의 경쟁력이 사라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현실화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