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답방 의지에 문대통령 "신뢰"..비핵화·평화 동행 힘받나

2018. 12. 30. 1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새해에도 한반도 비핵화·평화를 위한 여정에 함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혀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구상에 더욱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친서는 이러한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여 문 대통령이 새해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킬 동력을 보충해 주리라는 전망이 우선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서서 서울답방 강한 의지..문대통령, 남북관계 개선 박차 가할 듯
김정은의 비핵화 의지 확인에 문대통령 북미 간 중재 역할도 주목
청,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내온 친서공개 (서울=연합뉴스) 청와대가 30일 오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온 친서를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향후 남북관계를 위한 친서를 보내왔다고 청와대는 발표했다. 청와대는 친서의 직접 공개는 정상 외교에서는 친서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다며, 표지와 일부 내용만 공개한다고 밝혔다. 2018.12.30 [청와대 제공]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새해에도 한반도 비핵화·평화를 위한 여정에 함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혀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구상에 더욱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북미 비핵화 협상 교착의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친서가 전달된 만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에 미칠 영향을 주목하는 시각에서다.

김 위원장은 30일 공개된 친서에서 내년에도 남북 정상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는 뜻을 전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 위원장은 두 정상이 지난 9월 평양에서 합의한 대로 올해 서울 방문이 실현되기를 고대했으나 이뤄지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면서도 앞으로 상황을 주시하며 서울을 방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김 위원장의 친서 속 메시지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원년'이라는 평가를 받는 올해의 남북 화해·협력 기조가 새해에도 이어질 것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무산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북미 간 비핵화 대화가 지지부진한 탓에 남북관계 개선도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친서는 이러한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여 문 대통령이 새해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킬 동력을 보충해 주리라는 전망이 우선 나온다.

문 대통령도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우리 민족이 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나 더는 돌려세울 수 없는 화해와 신뢰의 관계가 되었음을 전해주었다"며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반겼다.

문 대통령에게 더욱 고무적인 부분은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재천명했다는 점이다.

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은 친서에서 비핵화 문제도 함께 해결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고 언급했다.

북미 정상은 지난해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의지를 비롯한 큰 틀의 합의에 서명하고도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촉구하는 미국과 상응 조치를 요구하는 북한의 입장이 부딪치며 비핵화 대화 역시 교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위원장은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뜻을 다시금 공개적으로 알림으로써 시간이 걸릴지언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궁극적 목표는 변하지 않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SNS에서 "(김 위원장이)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 의지도 다시 한번 천명해 주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에게는 김 위원장의 굳은 비핵화 의지야말로 미국이 비핵화 상응 조치 등 북한의 요구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게 하는 중요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문 대통령이 비핵화 대화의 중재역에 나선다면 양측의 견해차가 좁혀질 확률도 그만큼 높아진 셈이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내년에도 문 대통령과 자주 만나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논의를 진척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돼 종전선언 문제와 함께 대북제재 완화 문제에서도 진전이 이뤄질 경우 문 대통령은 이후 김 위원장과의 회담을 통해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본격적인 남북 협력에 박차를 가할 가능성이 커졌다.

kjpark@yna.co.kr

☞ 소지섭 MBC 연기대상…생애 첫 지상파 대상
☞ 前사무관 "靑, KT&G 사장교체 지시"…기재부 "사실 아냐"
☞ 저출산에 경영난…여성전문 '제일병원' 끝내 문 닫나
☞ 한국입양아 출신 佛의원, 성차별 발언 논란 끝 탈당
☞ "105층 류경호텔서 매일밤 조명쇼" 평양의 세밑풍경
☞ "손흥민 달걀볶음밥 먹었나?" 인종차별 팬 2명 추방
☞ 메이웨더, 日킥복서와 대결…"킥 쓸려면 한방에 56억"
☞ 김성한 전 KIA감독 "폭행사건 반성…선수촌장 되면 헌신"
☞ 산보하던 80대 할머니 무차별 폭행…경찰엔 횡설수설
☞ 교육용 해골, 알고보니 진짜 인골…발견사례 잇따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