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문재인정부, 민간사찰 상상 못해..국민 여러분껜 송구"

2018. 12. 31.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31일 "문재인정부에서는 정치적 목적의 사찰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 사태와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의 전체회의에 출석해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특감반 의혹 운영위 출석.."언제든 비서실장으로 필요한 책임 질 것"
업무보고하는 임종석 비서실장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업무보고 하고 있다. 2018.12.31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차지연 기자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31일 "문재인정부에서는 정치적 목적의 사찰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 사태와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의 전체회의에 출석해 "민간인 사찰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실장은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국가정보원의 국내 주요인물 정보와 기관 동향 정보 기능을 완전히 폐지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정수석실은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 인사들을 관리하고 청와대를 포함해 정부 및 공공기관의 고위 공직자에 대해 인사검증을 하며, 감찰을 통해 공직자 비리를 상시 예방하고 평가해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며 "따라서 정부와 산하기관의 고위 임원에 대한 직무 동향 보고와 그에 따른 조치는 민정수석실의 정당하고 고유한 업무"라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또 "김태우 전 감찰반원은 업무과정에서 과거 경험과 폐습을 버리지 못하고 업무 범위를 넘나드는 일탈 행위를 저질렀다"며 "이번 사건의 본질은 비위로 곤경에 처한 범죄 혐의자가 생존을 위해 국정을 뒤흔들어 보겠다고 벌인 비뚤어진 일탈 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서실의 불찰도 뼈아프게 생각한다"며 "비위 혐의자를 애초에 걸러내지 못했는지, 왜 좀 더 일찍 돌려보내지 못했는지, 또 왜 좀 더 엄하게 청와대의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했는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은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대통령비서실 책임자로서 대통령께 죄송하고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언제든 비서실장으로서 필요한 책임을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kong79@yna.co.kr

☞ 이광수-이선빈 "연인된지 5개월 됐어요"
☞ 故 전태관 발인식…8개월 전 먼저 떠난 부인 곁으로
☞ 4층 건물 화재…숨진 50대 남성 건물주와의 관계가
☞ 이해찬 "정치권에 정신장애인 많다"…발언 논란에 사과
☞ 한가인-연정훈, 내년 5월 두 아이 부모 된다
☞ '靑 서울신문 사장 교체시도' 주장에 靑 반응은?
☞ 소지섭 MBC 연기대상…생애 첫 지상파 대상
☞ 중장년 '여성 애주가' 늘었다…막걸리가 한몫?
☞ 올해의 말 1위 평창동계올림픽 '팀킴'의 "영미∼"
☞ 무면허 운전 걸릴까 봐…경찰관에 문구용 칼 휘둘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