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충수' 된 日 레이더 영상 공개.."초계기 잘못" 내부서도 비판

2018. 12. 31. 15: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총리 비서관 출신으로 국회의원을 지낸 일본 정치인이 한일 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일본이 공개한 영상이 일본보다 한국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라는 취지의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31일 오노 지로(小野次郞) 전 참의원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지난 29일 일본 정부가 공개한 동영상에 대해 "동영상은(동영상을 보고) 우리(일본) 쪽 주장보다도 한국 측의 긴박한 일촉즉발의 상황이 잘 이해됐다"는 글을 남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총리비서관 출신 오노 지로 前의원 "영상 보니 한국측 상황 이해돼"
일본 방위성이 공개한 광개토대왕함 레이더 가동 상황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일본 방위성은 지난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과 일본 P-1 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P-1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28일 오후 공개했다. 2018.12.28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 choinal@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총리 비서관 출신으로 국회의원을 지낸 일본 정치인이 한일 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일본이 공개한 영상이 일본보다 한국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라는 취지의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31일 오노 지로(小野次郞) 전 참의원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지난 29일 일본 정부가 공개한 동영상에 대해 "동영상은(동영상을 보고) 우리(일본) 쪽 주장보다도 한국 측의 긴박한 일촉즉발의 상황이 잘 이해됐다"는 글을 남겼다.

그는 "북한 선박에 대해 작전행동 중인 (한국) 군함에 이유 없이 접근하는 것은 극히 위험하며 경솔하다"며 당시 일본 초계기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했다.

오노 전 의원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가 총리에 재직 중이던 지난 2001년부터 4년 4개월간 총리 비서관을 맡았던 인물이다.

이후 자민당을 탈당해 유신당 소속으로 참의원을 지냈고 야당 민진당의 부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경찰 출신으로 일본항공교육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일본 정치인, 트위터로 '레이더 갈등' 일본비판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전직 총리 비서관 출신인 오노 지로(小野次郞) 전 참의원 의원이 지난 29일 트위터에 올린 글. 그는 일본 정부의 '레이더 영상' 공개와 관련해 "영상은(영상을 보면) 우리(일본) 쪽 주장보다도 한국측의 긴박한 일촉즉발의 상황을 잘 이해됐다"며 "작전행동 중인 군함에 이유 없이 접근하는 것은 극히 위험하며 경솔하다"며 당시 일본 초계기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했다. 2018.12.31 [오노 지로 홈페이지 캡처] bkkim@yna.co.kr

그는 트위터 글에서 "영상을 보니 2001년 연말 일어난 아마미(奄美) 괴선박사건의 마지막 장면이 생각났다"고도 했다.

해당 사건은 2001년 12월 일본 가고시마(鹿兒島)현 아마미 오시마(奄美大島) 인근 동중국해에서 일본의 순시선이 북한 간첩선으로 추정된 괴선박과 교전해 침몰시킨 사건이다.

그는 "우리나라(일본) 해상보안청도 북한 선박에 접근할 때에는 상대의 저항과 불의의 공격에 대해 위협사격 등의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접근하는 항공기의 경계도 강화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위대 호위함은 예측 불가의 사태 발생을 피하기 위해 통상 괴선박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대외적인 배려로 긴급사태에 대한 대비 상황을 스스로 공표하거나 선전하는 것을 피한다"고 일본 정부의 영상 공개를 비판했다.

한국-일본 '레이더 갈등'(PG) [이태호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일본 정부는 지난 28일 한국 구축함이 자국의 초계기에 화기 관제 레이더를 조사(照射)한 증거라며 13분 7초 분량의 동영상을 공개했지만, 한국뿐 아니라 자국 내 전문가들로부터도 증거로서의 능력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해상자위대 소장 출신인 이토 도시유키(伊藤俊幸) 가나자와(金澤)공대 교수는 마이니치신문에 "조사를 뒷받침할 만한 경보음이 없어 증거로서 애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영상만으로는 모든 사람을 설득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고 자인하는 방위성 담당자의 발언이 일본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해당 동영상은 '한국을 더 반발하게 할 뿐'이라며 방위성 내에서 신중론이 나왔음에도, 아베 총리의 지시로 공개가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가 레이더 영상 공개 지시"…추락한 지지율 만회용? (CG) [연합뉴스TV 제공]

bkkim@yna.co.kr

☞ 정청래 "나경원, 머리도 없고 질투만 드글드글"
☞ 이광수-이선빈 "연인된지 5개월 됐어요"
☞ 두테르테 "10대 때 가정부 성추행했다"
☞ '박항서 초상화' 베트남 경매서 1만500달러에 낙찰
☞ "인생은 메이웨더처럼"…9분 뛰고 978억 챙긴다
☞ '자충수' 된 日 레이더 영상 공개…내부서도 "초계기 잘못"
☞ 4층 건물 화재…숨진 50대 남성 건물주와의 관계가
☞ 정부 '여행금지' 리비아 체류고집 3명 여권무효화
☞ 故 전태관 발인식…8개월 전 먼저 떠난 부인 곁으로
☞ 한가인-연정훈, 내년 5월 두 아이 부모 된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