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 끝 얼음 세계 천체 울티마 툴레는 '눈사람' 모양

2019. 1. 3. 1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양의 온기가 미치지 못하는 태양계 끝의 얼음 세계인 카이퍼 벨트의 천체 '울티마 툴레(Ultima Thule)'는 거대한 눈사람 모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심우주 탐사선 '뉴허라이즌스' 운영팀은 2일 기자회견을 열어 뉴허라이즌스호가 전날 인류 역사상 가장 먼 곳에서 진행한 중력도움(flyby) 비행 중 촬영한 울티마 툴레 사진들을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 45억년 전 태양계 형성 초기 둥근 천체 2개 맞닿아 형성
뉴허라이즌스가 포착한 울티마 툴레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태양의 온기가 미치지 못하는 태양계 끝의 얼음 세계인 카이퍼 벨트의 천체 '울티마 툴레(Ultima Thule)'는 거대한 눈사람 모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심우주 탐사선 '뉴허라이즌스' 운영팀은 2일 기자회견을 열어 뉴허라이즌스호가 전날 인류 역사상 가장 먼 곳에서 진행한 중력도움(flyby) 비행 중 촬영한 울티마 툴레 사진들을 공개했다.

이 사진들에서 울티마 툴레는 눈사람처럼 크고, 작은 두 개의 둥근 천체가 맞닿아 있으며 약 15시간 주기로 자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티마 툴레의 전체 길이는 약 31㎞. 큰 천체의 폭은 19㎞, 작은 천체는 14㎞로 관측됐다. 과학자들은 큰 천체에는 울티마, 작은 천체에는 툴레라는 이름을 붙였다.

두 천체는 약 45억년 전 태양계가 형성될 때 가벼운 자동차 접촉사고 정도의 낮은 속도로 충돌해 맞닿게 된 것으로 분석됐다. 태양을 둘러싼 먼지와 가스구름 원반에서 울티마와 툴레가 만들어지고 서로 중력에 의해 서서히 맞닿은 뒤 완전히 붙어 하나의 천체가 됐다는 것이다.

울티마 툴레 컬러 이미지(오른쪽) 약 13만7천㎞ 밖에서 찍은 컬러이미지(왼쪽)의 색을 해상도가 높은 고해상도 장거리 정찰 영상장치(LORRI) 이미지(중간)에 합성한 것이다. [NASA/존스 홉킨스 응용물리학 연구소/사우스웨스트 연구소 제공]

운영팀의 연구 책임자인 앨런 스턴 박사는 "볼링핀은 사라지고 눈사람으로 나타났다"면서 "울티마 툴레는 두 개의 구형(球形)으로 진화한 것이 아니라 두 개의 천체가 맞닿아 탄생한 것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첫 천체"라고 했다.

운영팀은 전날 뉴허라이즌스가 중력도움 비행을 마친 뒤 첫 신호를 전송받은 뒤 볼링핀 모양의 흐릿한 울티마 툴레 이미지를 공개한 바 있다.

과학자들은 울티마 툴레가 45억년 전 형성된 이후 거의 변하지 않아 지구를 비롯한 태양계 행성의 형성 과정을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운영팀의 지질 연구관 제프 무어는 보도자료를 통해 "뉴허라이즌스호는 타임머신 같은 것으로 우리를 태양계 탄생 시점으로 데려가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뉴허라이즌스호는 울티마 툴레의 중력을 이용해 속도를 얻는 중력도움 비행 중에 약 3천540㎞까지 접근하며 울티마 툴레를 관측한 기록을 축적해 놓고 있어 앞으로 더 자세한 관측 기록들을 전송해 올 예정이다. 이 기록들을 전송받는 데는 약 20개월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omns@yna.co.kr

☞ 스물여섯 러시아 여성, 인천 고층아파트서 추락사
☞ "김기덕이 성폭행" 주장 여배우·PD수첩 모두 무혐의
☞ 배우 신동욱, 친할아버지와 '효도사기' 법적 분쟁
☞ "애인 안해주면 죽이겠다"…환갑 앞둔 '빗나간 짝사랑'
☞ "민주주의 아버지가 전두환이면 할아버지는 박정희"
☞ 아시안컵 손흥민 "토트넘에 미안…우리나라에 중요한 일"
☞ 일회용 속옷·콘돔까지 나왔는데…마사지업소 '무죄'
☞ "딸 정신질환에…" 서울 아파트서 모녀 숨진 채 발견
☞ '차 안에 침 뱉지 말라' 지적에 삼촌뻘 택시기사 때려
☞ 유시민 "경제위기론, 보수기득권 이념동맹의 오염된 보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