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임종석·조국·강경화·김현미·피우진 등 추가 고발"

2019. 1. 4. 16: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은 4일 전 청와대 특감반원인 김태우 검찰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논란과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이성춘 보훈처 보훈선양국장,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추가 고발하기로 했다.

또, 외교부 공무원 사생활 감찰 및 별건 조사, 조구래 전 외교부 국장 비위 은폐 및 주 튀니지 대사로의 영전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수석,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강경화 장관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태우·신재민 폭로 관련..직권남용·직무유기 등 혐의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4일 전 청와대 특감반원인 김태우 검찰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논란과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이성춘 보훈처 보훈선양국장,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추가 고발하기로 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같은 고발 계획을 밝혔다.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김도읍 조사단장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9.1.4 mtkht@yna.co.kr

한국당은 먼저, 김태우 수사관의 첩보 문건 등으로 불거진 유재수 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비위 첩보 묵살 의혹에 대해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백원우 비서관을 고발할 방침이다.

앞서 한국당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백원우 비서관으로부터 유재수 전 국장을 인사조치하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금융위 인사 개입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또, 외교부 공무원 사생활 감찰 및 별건 조사, 조구래 전 외교부 국장 비위 은폐 및 주 튀니지 대사로의 영전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수석,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강경화 장관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검찰 고위직 간부 금품수수 의혹 첩보 묵살'과 관련해서는 박형철 비서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각각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민주당 중진의원 대북사업 관련 측근 특혜 약속 첩보 묵살, 고위인사 측근 철도장비업체 감사관실 조사방해 및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관해서는 직무유기 혐의로 임종석 실장, 조국 수석, 박형철 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김현미 장관을 고발할 방침이다.

한국당 의총장에 나온 신재민 전 사무관 폭로영상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동영상이 공개되고 있다. 2019.1.4 mtkht@yna.co.kr

이와 함께 신 전 사무관이 주장한 '정부의 KT&G 및 서울신문 사장 교체 압력과 적자 국채 발행 압박 및 매입 취소 지시'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임종석 실장, 현재 국무조정실 2차관을 맡고 있는 차영환 전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고발을 검토 중이다.

한국당은 아울러 독립기념관장의 임기만료 전 피우진 보훈처장이 이성춘 보훈처 국장을 시켜 사표를 내도록 종용한 의혹이 있다며, 피 처장과 이 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할 계획이다.

또, 청와대가 특감반원이 사용하던 컴퓨터와 자료를 폐기한 데 대해서는 임종석 실장, 조국 수석, 박형철 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및 공공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고발장은 수일 내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한국당은 임종석 실장과 조국 수석, 박형철 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는 등 세 차례에 걸쳐 관련 고발을 했다.

yjkim84@yna.co.kr

☞ 심야 화재서 가족 구한 10대 "엄마 몰래 '이거' 하다…"
☞ PC방 안 보내준다고 부모 살해…13세라 처벌 못해
☞ '낸시랭과 이혼소송' 왕진진, 유흥업소 시비로 입건
☞ 메이웨더에 '139초만에 패' 日킥복서 "과소 평가했다"
☞ '의사 살해' 환자 "머리에 폭탄 제거해달라 했는데…"
☞ "무용가였던 그녀를…" 이순재, 아내 첫 공개
☞ 손혜원 의원이 밝힌 '신재민 비난글' 삭제 이유
☞ "왜 결혼 날짜 멋대로 정해"…아들 찌른 아버지
☞ '홍콩판 황교익?' 훠궈 혹평했다가 누리꾼에 '뭇매'
☞ 전기차 충전하려다 살인미수…제주 '충전 갈등' 심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