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자택 앞 집결한 보수단체 "강제구인, 우리 밟고 하라"

2019. 1. 7. 15: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법원을 규탄했다.

광주지법은 이날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사자명예훼손)로 재판에 넘겨지고도 또 불출석한 전 전 대통령에 대해 오는 3월 구인장을 발부해 신병을 확보한 뒤 재판을 진행하기로 했다.

재판부는 오는 3월11일 오후 2시30분 구인영장을 발부해 전 전 대통령을 출석시킨 뒤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 모인 지지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7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광주지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19.1.7. jujuk@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법원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을 강제구인하러 온다면 우리를 밟고 가라!"

7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법원을 규탄했다.

광주지법은 이날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사자명예훼손)로 재판에 넘겨지고도 또 불출석한 전 전 대통령에 대해 오는 3월 구인장을 발부해 신병을 확보한 뒤 재판을 진행하기로 했다.

전 대통령 집 앞에서 열린 집회에는 500만 야전군·자유연대·전군 구국동지회 회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법원의 재판과 구인장 관련 언급을 비판하면서 "38년 전 일을 광주에서 다시 재판한다는 것은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8월 알츠하이머 증세를 이유로 재판에 출석하지 않은 전 전 대통령은 이날도 독감에 걸려 고열이 심하다는 이유로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오는 3월11일 오후 2시30분 구인영장을 발부해 전 전 대통령을 출석시킨 뒤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집회 참가자들은 연사의 발언이 이어질 때마다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호응했다. '5·18 북한 배후설'을 주장하다 여러 차례 소송당한 지만원씨가 "전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북으로 날아가는 것을 막은 구국의 영웅"이라고 발언하자 일제히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다.

이들은 한 언론사 기자의 가방에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노란 리본이 달린 것을 보고 "여기가 어디라고 찾아왔느냐"며 고성과 폭언을 쏟아내 현장에서 쫓아냈다.

경찰은 전 전 대통령 자택 주변에 폴리스라인을 쳐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자택 주변은 지지자들로 소란스러웠지만, 정작 전 전 대통령 자택에서는 적막이 흘렀다. 굳게 닫힌 대문으로는 드나드는 이가 보이지 않았고, 창가에도 사람의 모습은 없었다.

앞서 전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씨는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남편을 '민주주의의 아버지'라 칭해 5·18 희생자 유가족들과 시민단체로부터 큰 반발을 샀다.

jujuk@yna.co.kr

☞ 트럼프 회담장 나서자 北최선희 '이것' 들고 뛰었다
☞ "벌거벗은 남성이 초인종 눌러" 신고에 경찰 출동
☞ 140억 최고가 슈퍼카 '부가티' 누가 샀을까
☞ '개 최초' 7천m 고봉 정복한 히말라야 떠돌이 개
☞ 브라질 대통령이 트위터에 '망측한' 동영상을…
☞ MB 보석 이어 내친김에?… '박근혜 석방론' 솔솔
☞ "아가씨 넣지 마" 폭력 행사 보도방 악덕 업주
☞ 환갑 맞은 바비 인형…몰랐던 그녀의 '변신'
☞ '첫 女전투기조종사' 美의원 "군복무 때 '몹쓸짓' 당해"
☞ "안개 아니에요?"…외국인 관광객들, 미세먼지 무방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