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고용 80% 이상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힘 내야"

손제민 기자 입력 2019. 1. 7. 22: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ㆍ청와대로 기업인 200여명 초청…신년 초 ‘경제 소통’ 이어가
ㆍ‘응답 거부 과태료’ 방안에 “관료적 사고…채택 말라”지시도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중소벤처 기업인과의 간담회를 통해 ‘크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전폭적 지원을 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중소·벤처기업이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새 경제, 사람 중심 경제의 주역”이라며 “가장 시급한 현안이 일자리이고 전체 고용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힘을 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올해에는 여러분이 더욱 크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 200여명의 중소·벤처기업인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기술과 신산업을 육성해야 하는데 혁신창업과 혁신적 중소기업이 그 주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제인들 가운데 새해 들어 제일 먼저 중소기업인들과 벤처기업인들을 청와대로 모셨다”며 “이어서 대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노동계 등 다양한 경제 주체들을 차례로 만날 예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신년인사회에서 “함께 잘사는 사회로 가는 첫해로 만들어 보겠다”고 밝힌 이후 3일 제조분야 창업자들의 요람으로 불리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하는 등 “경제소통 행보”(김의겸 대변인)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가장 역점을 두는 경제의 활력이란 목표 달성을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 역시 대기업과 벤처기업이 같이 가야 하고 중소기업·대기업 상생이 이뤄져야 가능하다”며 “혁신창업과 강한 중소기업이 하나둘 늘면 우리 경제가 활력을 찾고 경제 체력도 튼튼해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당 납품단가 인하, 혁신모험펀드 조성,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등 중소·벤처기업 지원 정책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제조업 살리기의 방향으로 임기 내에 10인 이상 중소기업의 절반을 스마트 공장으로 만드는 한편, 벤처기업 지원을 마케팅, 금융 등 분야와 연계해 신성장동력으로 만들어나가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기업인들이 자유 발언을 하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관련 장관들이 답변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두 시간가량 진행됐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북한의 질 좋은 노동력을 국내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다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라며 “북한 인력 50만명이 같이 일할 수 있다면 같은 언어와 양질의 기술력으로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면서도 “남북경협이 되면 시대가 바뀐 만큼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도 많이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참석자들은 원전과 관련된 산업 가운데 원전안전 기술과 같은 비(非)발전 분야, 원전 건설 분야 외의 산업 모색에 대해서도 토론했다. 이 자리에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당·정·청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티타임 회의에서 통계청이 새로 가계동향을 조사하면서 응답을 거부할 경우 최대 2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언론 보도를 두고 “강압적인 방법으로 하는 건 관료적 사고”라며 “채택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전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단순 불응에 대해서는 이전에도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이 같은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손제민 기자 jeje17@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