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세계은행 총재 돌연 사임.."내달 1일 물러날 것"(종합)

입력 2019. 1. 8. 03:14 수정 2019. 1. 8. 11: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용(59·미국명 Jim Yong Kim) 세계은행 총재가 다음 달 1일 사임할 것이라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임기를 3년 가까이 남겨둔 김 총재가 갑작스럽게 중도하차함에 따라 그의 사임 배경이 주목된다.

김 총재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극심한 빈곤을 종식시킨다는 사명에 헌신하는 열정적인 사람들로 가득한 기관의 회장으로 일한 것은 큰 영광이었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기 3년 가까이 남겨두고 중도하차.."개도국 인프라 투자초점 맞춘 회사 갈 것"
IMF·WB 연차총회 앞두고 기자회견하는 김용 총재 (발리 AP=연합뉴스) 김용 세계은행(WB) 총재가 11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국제통화기금(IMF)·WB 연차총회'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leekm@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김용(59·미국명 Jim Yong Kim) 세계은행 총재가 다음 달 1일 사임할 것이라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임기를 3년 가까이 남겨둔 김 총재가 갑작스럽게 중도하차함에 따라 그의 사임 배경이 주목된다.

김 총재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극심한 빈곤을 종식시킨다는 사명에 헌신하는 열정적인 사람들로 가득한 기관의 회장으로 일한 것은 큰 영광이었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김 총재는 이날 트위터 계정에도 글을 올려 "2월 1일 세계은행 총재에서 물러날 것"이라며 "위대한 기관의 헌신적인 직원들을 이끌고 빈곤 없는 세상으로 더 가까이 갈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있었던 것은 큰 특권이었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날 오전 열린 이사회에서 이사들에게 사임 소식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향후 진로와 관련,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개발도상국 인프라 투자에 초점을 맞춘 민간 기업에 합류할 것"이라며 "민간 부문에 참여하는 기회는 예상 못 했던 것이지만, 이것이 기후 변화와 신흥시장의 인프라 부족 같은 주요 글로벌 이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길이라고 결론내렸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그는 개발도상국에서 늘어나는 인프라 투자에 초점을 맞춘 투자회사에 합류할 계획이라고 AP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세계은행은 성명에서 내달 1일부터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세계은행 최고경영자(CEO)가 임시로 총재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국계 미국인인 김 총재는 2012년 아시아계 최초로 세계은행 총재직을 맡아 2016년 9월 연임에 성공했으며 당초 임기는 5년이다. 1945년 세계은행이 설립 이후 총재는 모두 미국인이었다.

서울에서 태어난 김 총재는 다섯 살 때 부모를 따라 미국 아이오와주로 이민했으며 브라운대학 졸업 후 하버드대에서 의학박사와 인류학박사 학위를 받고 이 대학 의대 교수로 재직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에이즈 국장을 지낸 보건 전문가로, 2009년 한국계 최초로 아이비리그 대학 중 한 곳인 미국 다트머스대 총장에 오르기도 했다.

AP는 "김 총재가 임기가 만료되기 거의 3년 전에 예기치 않게 떠나는 것은 미국이 세계은행에 행사하는 영향력에 대해 불만을 지닌 다른 국가들과 트럼프 행정부 사이에 치열한 싸움을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세계은행은 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정부 기반 공급원이며 전 세계에 걸친 프로젝트와 관련해 저비용 대출을 제공한다고 AP는 전했다.

zoo@yna.co.kr

☞ 벤투호·박항서호 맞대결 확정…하노이에서 언제?
☞ 29세에 심장마비 사망한 가수 맹유나는 누구
☞ 연예인 성매매에 발칵…"SNS로 성매수자 물색"
☞ 아이유 "부동산 투기 아니다"…과천 건물 내부 공개
☞ "아내가 정말 미쳤다…하지만 두려움없이 행복할 거야"
☞ "손흥민 몸값 1천200억원"…유럽 5대서 순위는?
☞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2019 아시안컵
☞ 中에서 35살 생일 맞은 김정은…성대한 축하연 열릴까
☞ "송환되면 살해" 사우디 10대女…전세계 관심에 위기 넘겨
☞ '남는 빵조각'으로 맥주를 만드는 사람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