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폭행' 박종철 의원, 외유 결정 '셀프 심사'

2019. 1. 9. 0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무국외여행에서 현지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54) 경북 예천군의원이 이번 여행을 결정한 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박 의원이 폭행 뒤 합의서를 받고 나서 가이드에게 "너도 나 한번 때려봐라. 나도 돈 좀 벌어보자"고 말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지난해 11월26일 예천군의회에서 열린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예천군의회 공무국외여행심사위 위원장은 당시 부의장이었던 박 의원이 맡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광성 외유 결정한 심사위원장
제지 안 받고 만장일치로 통과
캐나다 현지 가이드 추가 폭로
"박 의원 합의서 받은 뒤 태도 돌변
너도 때려라, 돈 좀 벌자며 막말
권도식 의원이 접대부 계속 요구"

공무국외여행에서 현지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54) 경북 예천군의원이 이번 여행을 결정한 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박 의원이 폭행 뒤 합의서를 받고 나서 가이드에게 “너도 나 한번 때려봐라. 나도 돈 좀 벌어보자”고 말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지난해 11월26일 예천군의회에서 열린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예천군의회 공무국외여행심사위 위원장은 당시 부의장이었던 박 의원이 맡았다. 이날 회의 참석자 7명 중 심사위원은 박 의원과 김은수 의원, 황의현 경북도립대학 교수, 임석종 예천양잠협동조합장, 권종항 예천군녹색희망연합회장 5명이었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의원들이 임기 시작 후 처음으로 떠나는 공무국외연수이기 때문에 많은 부담과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예천군의회가 제출한 미국·캐나다 공무국외여행 계획서(지난해 12월20일~29일·비용 6188만원)에는 나이아가라폭포와 아브라함 대평원 등 관광성 일정도 포함돼 있었지만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결국 이 공무국외여행 계획은 출석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박 의원에게 폭행당한 가이드 ㅅ씨는 8일〈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지난달 23일 폭행 전후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ㅅ씨는 “캐나다에서 마지막 날 의장과 다른 의원 한 분이 중재(합의 요구)를 했다. 그래서 합의를 하기로 했는데 돈을 받기 전 합의서에 사인을 먼저 해 달라고 해서 먼저 해 줬다. 의원이니까 믿고 해 줬는데 그 합의서를 주머니에 넣자마자 돌변했다. 그러면서 바로 막말을 내뱉었는데. ‘너도 나 때려봐라. 나도 돈 좀 벌어보자’ 뭐 이런…”이라고 털어놨다.

ㅅ씨는 또 공무국외여행 중 자신에게 술집 여성 접대부 이야기를 한 사람이 권도식(61) 의원이라고 밝혔다. ㅅ씨는 “처음에는 농담하시는 건가 했는데 ‘이거 농담 아니다. 정말로 좀 찾아봐 달라’고 해서 ‘여기는 그런 곳 없습니다’ 했더니 ‘보도(여성 접대부)를 불러 달라’고 그랬다. 버스 안에서 또 버스 밖에서 여러 번 그렇게 부탁을 하셨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내가 태어나서 외국에 처음 가 궁금한 것이 많아서 ‘여기도 한국처럼 노래방이나 가요주점 문화가 있느냐’, ‘도우미도 거기 있느냐’고 한 번 질문한 것이 전부였다. 노래방 가면 눈도 어둡고(해서 도우미가) 책자에 있는 번호도 찾아주니, 그런 의도로 물어본 건데 수차례 요구했다고 하니 억울하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0~29일(7박10일) 열린 예천군의회의 캐나다·미국 국외 연수에는 의원 9명 전원(여성 2명)과 의회사무과 공무원 5명(여성 3명)이 참여했다. 박 의원은 문제가 불거지자 지난 4일 부의장직을 사퇴하고 자유한국당을 탈당했지만, 박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한겨레>는 박 의원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8일 오후 6시까지 예천군의회 누리집에는 200여개의 비판글이 올라왔다.

김일우 기자 cooly@hani.co.kr

[한겨레를 보는 정말 쉬운 방법]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클릭◀]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