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블록체인에 꽂힌 지자체

주현지 2019. 1. 9. 18: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지방자치단체들이 블록체인 도시로 변신하고 있다.

자치 행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사업이나 서비스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17년 2월 경기도가 '따복공동체'의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표자만 참여했던 심사를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이 그 사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정·인력·산업 등 기술 접목 사업 활발

우리 지방자치단체들이 블록체인 도시로 변신하고 있다. 자치 행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사업이나 서비스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블록체인 첫 마스터플랜인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 2018~2022'을 선보였다. 2022년까지 1233억을 투입해 블록체인 공공 서비스를 도입하고, 블록체인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기업 성장 지원 △집적단지 조성 △전문 인재 양성 △마이스(MICE)산업 지원 △민관협력 강화 등이 있다.

1000억 원 규모의 '블록체인 서울 펀드' 조성 계획도 눈에 띈다. 이는 블록체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펀드 자금의 14%는 서울시가 책임지며 나머지는 민간 및 모태펀드 자금으로 출자될 예정이다. 아울러 2021년까지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개포 디지털혁신파크'와 '마포 서울창업허브'에 200여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집적단지도 조성될 전망이다. 또 서울시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 청년 주택 입주 및 복지 서비스 등 대상자 선정 시 자격 증명 위한 정보조회, 온라인 민원서류 위·변조 방지 등 위변조 방지와 인증 등에 블록체인 접목을 추진 중이다.

앞서 블록체인을 공공영역에 최초로 도입한 것은 경기도였다. 지난 2017년 2월 경기도가 '따복공동체'의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표자만 참여했던 심사를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이 그 사례다. 경기도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사업을 내놓고 있다. 지난 3월 블록체인 공유경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참여기업을 모집했다. 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018년에도 상반기,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블록체인 캠퍼스' 교육생을 선발한 바 있다.

전라남도는 블록체인을 융합한 전국 첫 농수산 생산 및 유통 모델을 선보였다. 지난 4월 전라남도의 '블록체인 기반의 농수산물 생산·유통 최적화 모델 개발'이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I-Korea 4.0 국가 디지털 전환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전남도는 2019년도부터 시스템 및 운영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농어업인과 가공업체, 판매자, 소비자를 포함하는 생산·유통·거래 과정의 실시간 추적 모니터링 △참여주체 간 모바일 협업 △친환경 인증정보 연계·보증 △안전거래 기반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 간 일대일(Peer To Peer) 스마트 직거래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부산광역시는 재난재해를 블록체인 기술로 대응하겠다고 선포했다. 그동안 파편적으로 행해지던 재난재해 대응을 보완하기 위해 재난 및 재해와 도시 안전관리와 관련된 모든 관계기관을 통합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 블록체인을 이용해 기록한 기록이 수정 불가능하다는 특성을 이용해 재난재해 구호물품 지급과 방재기금 집행의 오남용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부산시는 기대하고 있다.

주현지기자 jhj@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