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피하려 서둘러 탈당계 제출"..강제 퇴출 추진

이정희 2019. 1. 9. 20: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경북 예천군 의원들이 해외연수를 가서 술에 취해 가이드를 폭행한 동영상을 어제 저희가 단독으로 보도해 드렸는데, 국민적인 공분이 일고 있습니다.

문제의 박종철 의원은 이번 연수를 결정하는데도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물의를 일으킨 뒤 서둘러 자유한국당에서 탈당하면서 징계도 피했습니다.

이정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해외 연수를 가서 가이드를 막무가내로 폭행하고 돌아온 박종철 예천군 의원.

폭행 사건 이후 박 의원은 가이드에게, "나도 돈 좀 벌게 때려 보라"며 반성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폭행 장면을 담은 CCTV 등 증거자료가 있다고 전해지자 지난 4일 자유한국당에 탈당계를 제출했습니다.

당 차원의 징계를 일단 피한 뒤 앞으로 복당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탈당을 서두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장석춘 의원/자유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지난 7일)] "윤리위원회를 열려고 그랬는데 오늘 탈당계를 접수했다고 하니까 (징계 대상이 아니다)."

박 의원은 지난 11월 말 이번 해외연수를 결정하는 심사위원회 위원장도 맡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난해 11월 26일 심사위원회 회의록을 보면 박 의원은 "이번 연수가 단순 여행이 아니라 의원으로서 전문성 강화,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해외 연수는 폭력과 추태로 점철됐습니다.

말 많은 해외연수 제도를 아예 폐지하라는 국민적인 분노가 들끓고 있습니다.

예천군 의회는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의원을 제명하고 강제로 의원직을 박탈하기로 했습니다.

[이형식/예천군의회 의장] "사건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은 제명 등 강력한 조처를 취하고, 마무리한 후 저는 의장직을 사퇴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은 오늘 박 의원을 소환 조사했고 조만간 상해 혐의로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입니다.

이런 와중에 경상북도 시·군의회 의장 18명이 오늘 단체로 베트남 연수를 떠나 비판 여론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정희입니다.

이정희 기자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