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납세 징수·일자리창출 '일석이조'..경기도 체납관리단 뜬다

2019. 1. 10. 09: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체납세도 징수하고 공공일자리도 만드는 경기도의 채납관리단이 구성된다.

경기도는 10일 "조세정의 실현과 공공일자리 창출을 위한 체납관리단을 구성, 운영한다"며 "이를 위해 오는 22일부터 31개 시·군별로 체납관리단원으로 활동할 기간제 근로자 1천309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체납관리단원에게는 올해 경기도 생활임금(시간당 1만원)이 적용되며, 관리단 인건비의 50%는 도가 부담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납 실태조사 및 생계형 체납자 구제, 단원 1천309명 모집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체납세도 징수하고 공공일자리도 만드는 경기도의 채납관리단이 구성된다.

지방세체납·고액 체납자 (PG)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경기도는 10일 "조세정의 실현과 공공일자리 창출을 위한 체납관리단을 구성, 운영한다"며 "이를 위해 오는 22일부터 31개 시·군별로 체납관리단원으로 활동할 기간제 근로자 1천309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체납관리단은 체납자의 경제력 확인은 물론, 전화나 방문을 통한 체납 사실 안내, 애로사항 청취 등의 방문상담 등을 하게 된다.

도는 이들의 이같은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체납세 일방적 징수 활동보다는 체납자의 경제력을 확인한 뒤 맞춤형으로 징수 활동을 할 계획이다.

고의적 납세 기피가 의심되는 체납자는 가택수색·압류 등 강제징수를 하고, 경영 악화·실직 등으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체납자에게는 분할납부 이행을 전제로 체납처분 유예 등을 할 예정이다.

특히 재산이 없는 상태에서 경제적 어려움마저 겪는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세금을 면해주는 한편 생계·의료·주거 지원 등 복지서비스와 일자리, 대출 신용보증 등을 연계해 재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도내 전체 체납자 수가 400만명 정도이며, 이 중 경제적 어려움으로 세금을 내지 못하는 '생계형' 체납자가 6만명을 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성남시장 재임 시절 채납관리단을 운영, 성과를 거둔 바 있는 이재명 지사는 그동안 채납관리단 운영 계획을 밝혀왔다.

성남시는 이재명 시장 재임 기간 3년 동안 기간제 근로자 270명을 체납자 실태조사에 투입해 체납징수액이 사업추진 직전 연도보다 30%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

도는 채납관리단 운영으로 3년간 4천500개의 공공일자리가 만들어지고, 2조 7천억원가량의 체납세를 징수할 것으로 기대한다.

도 채납관리단에는 도내에 주소를 둔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거주지 관할 시·군에 신청하면 된다.

체납관리단은 시장·군수가 직접 임명하게 되며, 소정의 교육과정 이수 후 3월 4일부터 12월 22일까지 하루 6시간씩 실태조사에 투입된다.

체납관리단원에게는 올해 경기도 생활임금(시간당 1만원)이 적용되며, 관리단 인건비의 50%는 도가 부담한다.

시·군별 모집 규모 등 자세한 내용은 거주지 시·군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kwang@yna.co.kr

☞ 빙상계 성폭력 피해선수, 심석희 말고 또 나왔다
☞ 해 바뀌자 임금 식감…내쫓긴 아파트 경비원의 눈물
☞ 식물인간 여성이 출산…병원 전 남직원 DNA 조사
☞ 누가 볼까 걱정마세요…카톡으로 나눠드릴게요
☞ "환율 유리하다더니"… 韓관광객 불법 환전소서 털렸다
☞ 아마존 CEO 베이조스 이혼…145조원 재산분할은?
☞ "왜 저를 낳았나요" 부모를 고소한 소년의 이야기
☞ '하늘색 수의' 강용석 "깊이 반성…혐의는 인정못해"
☞ 노영민 靑비서실장 첫날 직원 인사 '만보행군'
☞ "부끄러워 이사하고 싶다"…'국제망신' 의원에 군민 분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