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누굴 단죄해?"..예천군의회 특별윤리위 구성 '논란'

김진호 2019. 1. 10. 1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예천군의회가 국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동료 의원을 제명시키기 위해 '특별윤리위원회'를 구성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10일 예천군의회 등에 따르면 이형식 군의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예천군의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개최해 사건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을 제명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9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예천군농민회(회장 최한열) 회원 10여 명은 예천군의회를 방문, 이형식 군의장에게 '의원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장 "폭행 당사자 박종철 의원, 윤리위 구성해 제명하겠다"
주민들 "거기서 거긴데 겨 묻은 *가 누구를 나무라겠다고?"
'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원회'는 11일 오전 도심집회 예고
【예천=뉴시스】김진호 기자 = 9일 이형식 경북 예천군의회 의장이 '추태 외유' 논란을 빚은 박종철 의원을 제명하겠다는 내용 등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2019.01.09 kjh9326@newsis.com

【예천=뉴시스】김진호 기자 = 경북 예천군의회가 국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동료 의원을 제명시키기 위해 '특별윤리위원회'를 구성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10일 예천군의회 등에 따르면 이형식 군의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예천군의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개최해 사건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을 제명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군의장이 지역 모처에서 의원들과 접촉을 갖고 의견을 조율한 결과 내린 조치다.

예천군의회 조례에 의하면 특별윤리위는 의장을 포함한 8명 이내로 구성하도록 했다.

군의회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5~6명 선에서 특별윤리위를 구성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민들은 박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위해 구성하는 특별윤리위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이다.

위원회에 참여할 의원들 모두 이번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박 의원(당시 부의장)은 가이드를 폭행해 얼굴에 전치 3주의 상처를 입혔다.

【예천=뉴시스】김진호 기자 = '추태 외유' 논란을 빚고 있는 경북 예천군의회의 이형식 의장이 9일 '박종철 의원을 제명시키겠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기 직전 "이번 일로 군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허리 굽혀 사과하고 있다. 2019.01.09 kjh9326@newsis.com

폭행 당시 버스 안에는 군의장과 동료의원이 있었지만 폭행하는 박 의원을 제지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했다.

권도식 의원은 가이드에게 '여성접대부가 있는 술집으로 데려다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비난의 대상이 됐다.

의원들은 또 숙박하는 호텔에서 술판을 벌이며 큰소리로 소란을 피워 일본 투숙객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한 주민은 "이번 해외연수에서 보여준 의원들의 행위는 도진개진이다"라며 "과연 특별윤리위원회에 들어갈 만큼 이번 해외연수에서 깨끗한 의원이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다른 주민은 "겨 묻은 개가 *묻은 개를 나무라는 격"이라며 "전원사퇴만이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해 당사자인 박 의원은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4일 부의장직 사퇴와 함께 자유한국당을 탈당한 후 지금까지 외부와의 연락을 끊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예천군농민회(회장 최한열) 회원 10여 명은 예천군의회를 방문, 이형식 군의장에게 '의원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예천=뉴시스】김진호 기자 = 9일 경북 예천군농민회(회장 최한열) 회원들이 '추태 외유'로 논란을 빚고 있는 예천군의회 의장실을 방문, 이형식(왼쪽에서 첫번째) 의장에게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2019.01.09 Kjh9326@newsis.com

이어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의장실에서 '의원 전원 사퇴'를 촉구하는 철야농성을 벌였다.

민주당 경북도당도 이날부터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서 '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에 들어갔다.

오는 11일 오전 10시 30분 예천군 도심에서는 '군의원 전원 사퇴 추진위원회'가 군의원 전원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경찰은 한 시민단체가 박 의원을 비롯해 군의회를 폭행 등의 혐의로 고발함에 따라 수사 중이다.

예천군의원 9명과 의회사무과 직원 5명은 지난달 20일부터 29일까지 7박10일 동안 미국과 캐나다 등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박 의원은 연수 나흘째인 지난달 23일 오후 6시께(현지 시각) 캐나다 토론토에서 저녁식사를 한 후 버스 안에서 현지 가이드 얼굴을 때려 전치3주의 상처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kjh932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