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신년회견] "경제상황 엄중"..경제정책 보완 예고

2019. 1. 10. 13: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연합뉴스) 이 율 이세원 이대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현 경제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경제정책에 대한 보완을 예고했다.

문 대통령 '질문하세요'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손을 든 기자 중에서 질문자를 지명하고 있다. 2019.1.10 hkmpooh@yna.co.kr

문 대통령은 "정부 정책 기조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정책 기조를 유지해 가면서도 보완할 점을 충분히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제이노믹스의 3대 축인 공정경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큰 폭으로 보완하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신년 회견문에서 경제를 35차례, 성장을 29차례, 혁신을 21차례 언급하는 등 성장과 혁신을 강조하면서 집권 중반기의 핵심정책으로 '혁신성장'을 꼽았다. 소득주도성장은 1차례만 언급했다.

◇ 초라한 고용 성적표에 경제정책 보완 예고

문 대통령이 이날 경제정책의 보완을 강조한 것은 한국 경제가 처한 현실에 대한 달라진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직접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고용창출을 핵심 국정 과제로 내걸었음에도 지난해 취업자 증가 폭이 최근 9년 사이에 가장 적고 실업률이 17년 만에 최고를 기록하는 등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고용지표에 관해 "아프다", "정부가 할 말이 없게 됐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이날 '취임 후 20개월간 가장 큰 성과와 가장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고용지표가)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아쉽고 아픈 점이었다"며 "앞으로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새해 우리 정부의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경제기조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정부 정책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완할 점을 충분히 보완해 이제는 고용지표에 있어서도 작년과 달리 훨씬 (고용이) 늘어난 모습을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초점을 맞추기는 했지만, 최저임금의 "효과도 일부 있을 것"이라며 부작용을 거론하고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일자리 상황이 좋지 않은 원인으로 제조업 부진·산업구조·소비행태 변화 등을 언급하기는 했으나 최저임금의 영향도 우회적으로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 2019년 경제정책(PG) [이태호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경기 흐름에 관한 우려도 영향을 문 대통령의 인식에 영향을 줬을 것으로 추정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해 11월 전월보다 0.2포인트 하락하면서 8개월째 뒷걸음질 쳤다.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0.2포인트 떨어져 6개월째 하락했다.

전통적 주력산업이 부진한 가운데 버팀목이던 반도체 산업은 최근 출하량이 9년 11개월 사이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삼성전자의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28.7%나 감소하는 등 경기를 둘러싼 우려는 주요 기업 실적에서 현실화했다.

문 대통령이 회견문에서 "달라진 산업구조와 소비행태가 가져온 일자리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신뢰도 낮아졌다"고 진단한 것은 경제가 위기에 버금가는 상황이라고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러려면 성과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는데, 성과 체감 없이는 경제정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절박함도 읽힌다.

◇ 혁신성장 전면에 내세우고, 최저임금 인상 어려움 대책 강화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견문에서 집권 중반기 이후 경제정책의 방점을 혁신성장에 찍을 것을 시사하면서 대대적인 혁신성장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혁신"이라며 "추격형 경제를 선도형 경제로 바꾸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새로운 시장을 이끄는 경제는 바로 혁신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으로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새 성장동력이 될 신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했다.

홍남기,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정부 초안 발표(PG) [이태호,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보완도 예고했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1년 전 신년 기자회견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저임금 노동자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가계소득을 높여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힌 것과는 대조적이다.

정부는 올해 혁신성장을 촉발한 기반 마련을 위해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 경제 등 3대 플랫폼 경제(기반 경제)에 1조 5천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약 10조원을 전략적으로 들여 우리나라가 플랫폼 경제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플랫폼 경제란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등 여러 산업에 걸쳐 꼭 필요한 인프라, 기술, 생태계를 의미한다.

2018 스마트공장ㆍ자동화산업전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 스마트공공장ㆍ자동화산업전'를 찾은 관람객이 야마하의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2018.3.28 jieunlee@yna.co.kr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자율차, 드론,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스마트팜, 핀테크 등 혁신성장을 위한 8대 선도사업에도 3조6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정부는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전통 주력 제조업 혁신에도 나선다. 기업의 투자를 늘리고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의 발굴을 위해 규제혁신에도 나선다. 자영업자 대책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이미 '경제활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 2019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경제정책의 수정·보완을 예고한 상황이며, 앞으로 정책 수정·보완을 가속할 전망이다.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을 발표한 게 대표적이다.

정부는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최저임금위원회를 전문가로 구성된 '구간설정위원회'와 노·사 양측과 공익위원으로 구성된 '결정위원회'로 이원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이해관계 조정 등을 통해 그동안 막혀있던 8조3천억원+α 상당의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의 조기착공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3조7천억원을 들여 지으려는 105층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는 수도권 정비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상반기 중 착공을 추진한다.

yulsid@yna.co.kr

☞ 유명 아이돌 아버지인 오너셰프 성폭행 혐의로 피소
☞ '심석희 성폭행' 알려지자 다른선수들도 합의 취하
☞ '백종원 골목식당' 논란의 고로케 가게 결국 '통편집'
☞ '저요 저요'…대통령 눈에 띄려고 기자들 한복 차림까지
☞ '총 쏘는 게임'으로 양심적 병역거부 진정성 확인한다
☞ '에어부산 꼼수 논란'…무료 기내식 슬그머니 유료화 전환
☞ 식물인간 여성이 출산…병원 전 남직원 DNA 조사
☞ "신해철 집도의, 유족에 11억 지급"…1심보다 줄어
☞ "환율 유리하다더니"… 韓관광객 불법 환전소서 털렸다
☞ 누가 볼까 걱정마세요…카톡으로 나눠드릴게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