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망신 군의원 9명 모두 사퇴하라"..가두행진·의장실 농성

입력 2019. 1. 11. 11:28 수정 2019. 1. 11.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예천군의회가 공무국외 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으나 군의원 9명 전원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군의회 청사, 의장실, 박 의원 사무실 등 곳곳에 '전원사퇴' 현수막이나 종이가 나붙었다.

예천 주민도 '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원회'(위원장 전병동)를 결성해 군의회 압박에 나섰다.

'군의원 전원사퇴' 등을 적은 어깨띠를 두른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뒤 군의회까지 2km 행진을 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천읍 상설시장 앞에서 '군의원 사퇴 촉구 결의대회' 열려
현수막 걸린 예천군의회 (예천=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11일 오전 경북 예천군의회 앞에 해외 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해 고발당한 박종철 군위원을 비판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2019.1.11 psykims@yna.co.kr

(예천=연합뉴스) 김효중 기자 = 경북 예천군의회가 공무국외 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으나 군의원 9명 전원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군의회 청사, 의장실, 박 의원 사무실 등 곳곳에 '전원사퇴' 현수막이나 종이가 나붙었다.

농민단체 회원은 지난 9일부터 군의회 의장실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폭행 사건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만 사퇴하는 것이 아니라 의원 모두 국제 망신과 군민 명예 실추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예천 주민도 '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원회'(위원장 전병동)를 결성해 군의회 압박에 나섰다.

구호 외치는 예천군민 (예천=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예천군의원 전원사퇴추진위원회가 11일 오전 경북 예천군 예천읍 노하리에서 '가이드 폭행' 사건에 중심에 선 박종철 군의원 사퇴 촉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2019.1.11 psykims@yna.co.kr

추진위원회는 11일 오전 10시 30분께 예천읍 상설시장 앞 천보당 네거리에서 50여명이 모인 가운데 '군의원 사퇴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전병동 위원장은 성명서에서 "지금까지 군의원들이 군민 앞에 사죄하고 스스로 해결하기를 지켜보았으나 아직 조치가 없어 더는 볼 수 없다"며 "전원사퇴가 관철되지 않으면 집회 시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예천군의원 주민소환 군민모임은 "군의회는 법적 절차를 밟아 박종철 의원을 비롯한 권도식 의원, 신향순 의원을 제명하라"며 "이형식 의장이 현지 경찰 앞에서 사태 무마를 위해 무릎까지 꿇었으니 40만 출향인과 군민 이름으로 당국에 예천군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고 했다.

이어 "퇴진 요구를 외면하면 즉각 주민소환절차를 진행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박종철 예천군의원 사퇴 촉구 행진 (예천=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예천군의원 전원사퇴추진위원회가 11일 오전 경북 예천군 예천읍 노하리에서 '가이드 폭행' 사건에 중심에 선 박종철 군의원 사퇴 촉구 결의대회를 한 뒤 군의회까지 행진하고 있다. 2019.1.11 psykims@yna.co.kr

'군의원 전원사퇴' 등을 적은 어깨띠를 두른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뒤 군의회까지 2km 행진을 할 예정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예천군농민회(회장 최한열) 일부 회원은 지난 9일 오후 6시 30분부터 군의회 의장실에서 3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최한열 회장은 "물의를 일으킨 군의원 전원이 사퇴할 때까지 집회를 한다"고 말했다.

군의회는 오는 15일께 윤리특별위원회 일정과 징계 대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그 뒤 박종철 의원을 제명하고 접대부 발언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다른 의원들을 조치한다.

kimhj@yna.co.kr

☞ 빙속 김보름 "대표팀에서 노선영에게 괴롭힘 당해"
☞ 윤창호 가해자 만취 운전 중 동승女와 딴짓하다…
☞ 문대통령 "홍영표, 머리 빠지고 눈 핏줄 터져…"
☞ 간호사 극단적 선택…유서 '병원 사람들은 조문 오지 말라'
☞ 두테르테 "개XX, 죽어라…주교 대다수는 동성애자"
☞ 집세 못 내자 고양이만 남겨놓고 줄행랑 30대
☞ 윤봉길 의사가 '실패한 자객'?…중국 역사전시회 '격하' 논란
☞ 유명 아이돌 아버지인 오너셰프 성폭행 혐의로 피소
☞ 이총리 만난 삼성 이재용…의자 빼주고 사진 촬영 리드도
☞ "조연 안하고 싶어?"…연예 지망생에' 몹쓸짓'한 대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