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도쿄올림픽 뇌물 의혹 日올림픽위원회 회장 수사..日 '충격'(종합)

입력 2019. 1. 11. 2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올림픽위원회(JOC) 회장이 2020년 도쿄올림픽 유치와 관련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프랑스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일간 르 몽드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르 몽드에 따르면 프랑스 검찰과 사법부는 JOC의 다케다 스네카즈(竹田恒和·71) 회장의 부패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IOC위원 25억원에 매수 의혹..日 "곤 닛산 회장 체포 보복?"
다케다 스네카즈 일본올림픽위원회 회장 [로이터=연합뉴스]

(도쿄 파리=연합뉴스) 김병규 김용래 특파원 = 일본 올림픽위원회(JOC) 회장이 2020년 도쿄올림픽 유치와 관련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프랑스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일간 르 몽드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르 몽드에 따르면 프랑스 검찰과 사법부는 JOC의 다케다 스네카즈(竹田恒和·71) 회장의 부패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프랑스는 2020 하계 올림픽 개최지로 도쿄가 선정된 것과 관련해 3년 전부터 내사를 벌여왔다.

특히 프랑스 검찰은 지난 2013년에 일본 측이 IOC의 아프리카 출신 위원들을 매수한 의혹에 대해 조사 중이다.

스네카즈 위원장은 200만 유로(약 25억7천만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이 사건은 르노 반 륌베크 수사판사에게 배당됐으며 법원은 지난달 예심 개시 결정을 내렸다고 르 몽드는 전했다. 예심은 프랑스에서 기소 전 판사들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다.

스네카즈 회장은 지난달 10일 프랑스 수사관들의 대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통신도 프랑스 수사기관 소식통을 인용해 스네카즈 회장에 대한 예심이 개시됐다고 전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의 일본 도쿄 개최가 확정된 지난 2013년 9월 일본 도쿄 세타가야(世田谷)의 고마자와(駒澤) 올림픽공원 체육관에서 도쿄 시민들이 기쁨을 만끽하는 모습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NHK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프랑스 검찰이 다케다 회장에 대해 수사 중이라는 소식을 프랑스 현지 언론을 인용해 신속하게 보도하며 일본 스포츠계의 우려 목소리를 전했다.

교도통신은 프랑스 검찰의 예심 개시 소식과 관련해 JOC 관계자들 사이에 충격이 확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스포츠계에서 "(예심 개시에 대해) 아무런 얘기도 듣지 못했었다", "정보가 전혀 없다"며 놀라는 목소리가 이어졌다며 도쿄올림픽 관계자 중에서는 카를로스 곤 닛산자동차 전 회장이 체포된 상황을 들며 '곤의 복수'라며 우려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한 JOC 관계자는 통신에 "우리에게 (예심 개시와 관련한) 정보가 전혀 공유되지 않았다. '드디어 올 것이 왔나'하는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JOC로부터 아무런 연락도 없었다. 지금부터가 진짜인 도쿄올림픽에 대한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걱정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다케다 회장은 1972년 뮌헨 올림픽,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 출전한 승마 선수 출신으로 2001년 JOC 회장에 취임했으며 2012년부터는 IOC 위원도 맡고 있다.

도쿄올림픽 유치 과정에서는 유치 관련 조직의 이사장을 맡아 중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JOC는 과거 프랑스 측의 요청에 따라 다케다 회장의 뇌물 제공 의혹에 대해 조사를 진행해 "위법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다.

다케다 회장은 의혹에 대해 "컨설팅 계약에 기초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 것으로, 뇌물에 해당하는 부정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마라카낭 주경기장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폐회식에서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게임 캐릭터 '슈퍼 마리오' 복장을 하고 등장한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yonglae@yna.co.kr

☞ 빙속 김보름 "대표팀서 노선영에게 괴롭힘 당해"
☞ 블박 속 윤창호 가해자…운전해야 할 손이 '딴짓'
☞ 맨발로 거리 헤매는 아이에 따뜻한 손 내민 버스기사
☞ 낚시어선 생존자, 뒤집힌 배 '에어포켓'서 3시간 버텨
☞ 이스터섬 모아이 석상 비밀 풀리나…"○○○ 표시"
☞ [팩트체크] 대통령 신년회견서 프롬프터 보고 답변?
☞ 집세 못 내자 고양이만 남겨놓고 줄행랑 30대
☞ 두테르테 "개XX, 죽어라…주교 대다수는 동성애자"
☞ 유명 아이돌 아버지인 오너셰프 성폭행 혐의로 피소
☞ 이총리 만난 삼성 이재용…의자 빼주고 사진 촬영 리드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