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논란' 케어, 사료값 동날 판.."2분마다 후원취소"

안채원 입력 2019. 1. 14. 1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물들을 안락사시켜왔다는 폭로가 나온 동물권단체 '케어' 측에 후원 중단 전화 및 메일이 폭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은 케어 상근변호사는 14일 서울 종로구 케어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기후원이 끊기고 있는 상황"이라며 "보도가 나간 후 주말 동안 2분에 1번꼴로 후원을 중단하겠다는 전화 혹은 메일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안락사 논란은 이 단체 동물관리국장 A씨가 케어에서 보호하던 동물들을 박 대표 지시로 무더기 안락사했다고 폭로하면서 시작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케어 상근 변호사 "정기후원 끊기는 중"
"원만한 합의 위해 비대위 구성할 예정"
"박소연 대표, 억울·오해 원한다고 주장"
이르면 16일 기자회견..사퇴 의사 없어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지난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동물권단체 케어의 한 직원이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시킨 박소연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다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9.01.12.(사진=동물권단체 케어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동물들을 안락사시켜왔다는 폭로가 나온 동물권단체 '케어' 측에 후원 중단 전화 및 메일이 폭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은 케어 상근변호사는 14일 서울 종로구 케어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기후원이 끊기고 있는 상황"이라며 "보도가 나간 후 주말 동안 2분에 1번꼴로 후원을 중단하겠다는 전화 혹은 메일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사료비만 매달 1400만원이 들어간다"며 "직원들 월급은 안 받을 수 있지만 동물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최소한 보존이 돼야 하는 데 걱정"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2월 기준 케어 정기 후원자 규모는 5000여명이라고 김 변호사는 전했다. 개와 고양이 뿐만 아니라 말도 외부에 위탁해 관리 중이다.

김 변호사는 "직원과 박소연 대표의 원만한 합의와 문제 해결을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며 "최초 폭로자와 대표를 제외한 이들로 구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박 대표는 이번주 내로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며 "박 대표는 최초 보도에 자신의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억울한 측면이 있고 기자회견을 통해 오해를 바로잡고 싶다고 밝힌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박소연 대표는 이르면 오는 16일 기자회견을 열 것으로 전해졌다. 사퇴 의사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안락사 논란은 이 단체 동물관리국장 A씨가 케어에서 보호하던 동물들을 박 대표 지시로 무더기 안락사했다고 폭로하면서 시작됐다. A씨는 2015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구조 동물 230마리 이상이 안락사됐다며 박 대표가 비밀리에 이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지난 11일 케어의 사회관계서비스망(SNS)에 입장문을 게시하고 "소수의 안락사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2011년 이후 안락사를 하지 않았으나 2015년경부터는 단체가 더 알려지면서 구조 요청이 더욱 쇄도했다"며 "심각한 현장들을 보고 적극적인 구조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살리고자 노력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동물들은 극한 상황에서 여러 이유로 결국에는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어 "많은 수의 동물들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기 위해 치료 등의 노력을 해 왔고 엄청난 병원치료비를 모두 감당한 후에도 결국 폐사되거나 안락사를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었다"며 "이런 이유로 불가피하게 케어에서는 소수의 동물들에 대해 안락사를 시행한 바 있고 결정과정은 회의 참여자 전원의 동의 하에 동물병원에서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더 이상 동물을 받을 수 없는 이 과포화상태도 이젠 합법적으로 해결해야한다"며 "안락사에 대한 논의가 비교적 일찍 시작되고 활발했던 미국은 거의 모든 동물단체들이(SPCA, 휴메인소사이어티, PETA 등) 안락사를 하고 있다.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이 국내에도 이제는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newki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