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 최악의 미세먼지에 시달리지만..일본은 '청정'

2019. 1. 15. 10: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중국이 극심한 초미세먼지(PM-2.5)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이웃한 일본의 대기 질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은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AQI가 100 미만을 나타내고 있다.

연평균으로도 일본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한국이나 중국보다 훨씬 낮다.

민간 기상업체 케이웨더의 반기성 센터장은 "중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 입자는 바람을 타고 한반도까지는 넘어오지만, 동해를 건너 일본까지 도달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환경보호청 공기질지수 한국 '해로움'·중국 '위험', 일본 '좋음·보통'
중국 초미세먼지, 일본까지 도달 어려워..일본 자체 생성 오염물질도 적어
초미세먼지 극심한 한국·중국…동해 건너 일본은 '청정' [WAQI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한국과 중국이 극심한 초미세먼지(PM-2.5)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이웃한 일본의 대기 질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제공하는 초미세먼지 공기질지수(AQI)에 따르면 15일 오전 9시 현재 한국은 대체로 200 안팎의 수치를 보인다.

AQI는 '좋음'(0∼50), '보통'(50∼100), '민감한 사람한테 건강에 해로움'(100∼150), '건강에 해로움'(150∼200), '매우 건강에 해로움'(200∼300), '위험'(300∼500) 등 6단계로 나뉜다.

서울 마포구는 196, 부산 사상구는 180, 광주 광산구는 192다. 경기도와 충청도에는 200을 넘는 지역이 많다.

중국에서는 300은 물론이고 400을 넘는 지역도 눈에 띈다. 다만, 중국은 국토가 넓은 만큼 100 미만인 지역도 적지 않다.

반면, 일본은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 AQI가 100 미만을 나타내고 있다. 50 미만이어서 '좋음'을 상징하는 녹색으로 표시된 지역도 많다.

연평균으로도 일본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한국이나 중국보다 훨씬 낮다.

도쿄의 2017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12.8㎍/㎥다. 서울과 베이징의 2018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각각 23㎍/㎥, 51㎍/㎥에 달한다.

이처럼 일본의 대기 질이 좋은 것은 국내외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일본은 한국보다 중국 대기 오염물질의 영향을 훨씬 덜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기상업체 케이웨더의 반기성 센터장은 "중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 입자는 바람을 타고 한반도까지는 넘어오지만, 동해를 건너 일본까지 도달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일본 내에서 생성되는 대기 오염물질도 중국은 물론이고 한국보다 적다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일찍 환경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며 "우리보다 오랜 기간 연구하고 개선책을 마련해온 만큼 교통 등에 관한 각종 정책이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이어서 미세먼지도 훨씬 적다"고 설명했다.

희미하게 보이는 여의도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사흘째 발령된 15일 오전 서울 강변북로에서 바라본 여의도 일대가 미세먼지로 온통 뿌옇다. 2019.1.15 kane@yna.co.kr
모두 마스크 쓰고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수도권 지역에 사흘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15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출근길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2019.1.15 hihong@yna.co.kr

ksw08@yna.co.kr

☞ 오늘부터 연말정산…챙기면 돈 되는 '꿀팁'
☞ 부천 다세대주택 문 열어보니 일가족 3명이…
☞ 유도 신유용 "고1때 교사 기숙사서 첫 성폭행 당해"
☞ 토트넘, 손흥민 향한 관객 인종차별 행위 조사 착수
☞ 천재 발레리노 왜 이러나…동성애혐오·성차별 발언
☞ "스타벅스서 텀블러 도난당했는데 땡큐쿠폰이라니…"
☞ 천안 호텔 화재 아비규환…투숙객 창 매달려 구조요청
☞ 럭비월드컵 입장권이 2천만원…개막 전 이미 올 매진
☞ '차 몰고 아내에 돌진' 폭력남편 실형…아내는 극단선택
☞ "눈 먼 군대 야간투시경 속 감춰진 15년 비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