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日, 광개토함 전체 레이더정보 요구..대단히 무례"

2019. 1. 15. 11: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레이더 갈등' 관련 장성급 협의에서 우리 군함(광개토대왕함)의 전체 레이더 정보를 요구했다고 국방부가 15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은 이번 사안의 스모킹건이라고 할 수 있는 (초계기가 맞았다는) 레이더의 주파수를 공개하지 않았다"면서 "일본은 일부 데이터만을 얘기를 하면서 우리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에 대한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초계기가 맞았다는 레이더 주파수 정보 공개 안해"
한일 '레이더 갈등'유튜브 공개 대립·갈등 (PG) [최자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일본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레이더 갈등' 관련 장성급 협의에서 우리 군함(광개토대왕함)의 전체 레이더 정보를 요구했다고 국방부가 15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은 이번 사안의 스모킹건이라고 할 수 있는 (초계기가 맞았다는) 레이더의 주파수를 공개하지 않았다"면서 "일본은 일부 데이터만을 얘기를 하면서 우리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에 대한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요구를 했다"며 "우리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대단히 무례한 요구이고, 사안 해결의 의지가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 측 부석종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해군 중장) 및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일본측의 히키타 아쓰시(引田淳) 통합막료부(우리의 합참) 운용부장(항공자위대 중장급) 및 이시카와 타케시(石川武)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은 전날 싱가포르에서 만나 협의를 했으나 양측 입장 차이만 재확인하고 끝났다.

최 대변인은 차후 실무협의 또는 화상협의 개최 여부에 대해 "그 협의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를 하기로 했다"면서 "우리는 일본이 주장하고 있는 정확한 주파수 레이더 등 정확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해 주기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측은 (자신들의 데이터) 일부를 공개할 테니 그것과 관련한 (한국 군함의 레이더정보) 전체를 달라고 했기 때문에 저희로서는 수용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싱가포르 협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일본 초계기의 저공 위협 비행에 대해 조목조목 일본 측에 요구하고 또 질의했다"면서 "일본 측은 실제적으로는 위협 비행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우리 승조원들이 위협을 느낄 만한 그런 분위기였다는 것을 얘기했고, (일본 측에서) 일부 수긍하는 부분이 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threek@yna.co.kr

☞ 한진·부영, 문대통령 '기업인과 대화'에 빠진 이유는?
☞ 택시기사가 해녀?'…보상금 노린 '가짜해녀' 일당 잡혔다
☞ 부천 다세대주택 문 열어보니 일가족 3명이…
☞ 유도 신유용 "고1때 교사 기숙사서 첫 성폭행 당해"
☞ 오늘부터 연말정산…챙기면 돈 되는 '꿀팁'
☞ "관용없다" 토트넘, 손흥민 향한 팬 인종차별 행위 조사
☞ 또 '불량 백신 스캔들'…부모들 뿔났다
☞ 천재 발레리노 왜 이러나…동성애혐오·성차별 발언
☞ "스타벅스서 텀블러 도난당했는데 땡큐쿠폰이라니…"
☞ 천안 호텔 화재 아비규환…투숙객 창 매달려 구조요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