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어렵다는데..韓 신용위험 금융위기 이후 최저 왜?

김정현 입력 2019. 1. 16. 0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의 신용위험은 10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고 한국 경제 또한 성장세가 주춤할 것이란 전망에 반하는 결과여서 주목된다.

10년여 만에 한국물 CDS 프리미엄이 가장 낮은 수치로 급락한 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그만큼 한국의 경제상황을 안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뜻이다.

미국의 경기 정점론이 나오고 중국 경제성장률이 거의 20년 만에 낮은 수준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와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물 CDS 프리미엄 36.31..글로벌 금융위기 후 처음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와중에 한국 안정성 고평가 받아
북한 리스크, 미·중 무역전쟁 리스크 동시 완화된 영향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한국의 신용위험은 10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고 한국 경제 또한 성장세가 주춤할 것이란 전망에 반하는 결과여서 주목된다. 고질적인 북한 리스크가 완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이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15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전거래일인 지난 14일(현지시간) 한국물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36.31bp(1bp=0.01%포인트)로 집계됐다. 전거래일(36.24)에 이어 글로벌 금융위기가 일어난 2008년 이후 최저치다.

한국의 신용위험은 브렉시트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영국(39.82)보다도 낮아진 상태다. 영국과 한국의 CDS 프리미엄이 역전된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들다.

CDS 프리미엄은 부도나 파산 등에 따른 손실을 다른 투자자가 대신 보장해주는 신용파생상품의 수수료다. 채권을 발행한 국가나 기업의 부도 가능성 혹은 신용 위험이 높아지면 CDS 프리미엄도 함께 오른다. 보험에 가입할 때 사고 확률이 높으면 보험료가 상승하는 것과 같다.

10년여 만에 한국물 CDS 프리미엄이 가장 낮은 수치로 급락한 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그만큼 한국의 경제상황을 안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뜻이다.

글로벌 경기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다. 미국의 경기 정점론이 나오고 중국 경제성장률이 거의 20년 만에 낮은 수준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와중이다. 소규모 개방경제 체제를 가진 탓에 국제 경제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 한국에 대한 평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선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북한 리스크를 희석할 수 있는 긍정적인 뉴스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맞물린 영향으로 풀이하고 있다.

국제금융센터의 한 관계자는 “최근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한 긍정적 뉴스가 나오면서 아시아권의 CDS 프리미엄이 하락 추세다”며 “한국의 경우 북한 이슈와 미·중 무역협상 이슈가 동시에 호재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만남을 기점으로 남·북 관계가 유화 급물살을 타기 전에 한국의 CDS 프리미엄을 좌우하는 가장 강력한 변수는 북한발(發) 지정학적 리스크였다.

개성공단을 전면 폐쇄했던 2016년 2월이나 북한의 위협이 극에 달했던 2017년 9월 당시 한국 CDS 프리미엄은 70bp를 뛰어넘었던 것이 대표적이다.

북한 리스크가 획기적으로 줄어들면서 한국 CDS 프리미엄은 레벨을 낮췄다. 최근에도 이와 관련한 긍정적 뉴스가 등장하고 있다. 이날 CNN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주 김정은 위원장에 친서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동시에 미·중 무역협상이 타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한국의 신용도 개선에 긍정적 뉴스다.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 시작된 지난해 7월께 한국 CDS 프리미엄은 50bp를 상회하며 단기 고점을 찍었다.

김정현 (thinker@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