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관방장관 "한국이 레이더 비춘 건 사실..미국에도 설명"

2019. 1. 16.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전날 TV 방송에 출연해 한국의 레이더 조사(照射·비춤)가 사실이라고 재차 강조했다고 교도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15일 밤 위성방송 BS닛테레의 프로그램에서 "그런 일(한국 해군 구축함의 자위대 초계기에 대한 화기관제 레이더 조사)이 있었던 것은 사실임이 틀림없다"며 "한국 측에 계속 확실하게 주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각료들, 일제히 한국 비판.."한국측이 레이더 전파 공개 거부"
'日레이더 사실 왜곡 알려라'…8개국어 반박영상 제작 (CG) [연합뉴스TV 제공]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전날 TV 방송에 출연해 한국의 레이더 조사(照射·비춤)가 사실이라고 재차 강조했다고 교도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15일 밤 위성방송 BS닛테레의 프로그램에서 "그런 일(한국 해군 구축함의 자위대 초계기에 대한 화기관제 레이더 조사)이 있었던 것은 사실임이 틀림없다"며 "한국 측에 계속 확실하게 주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미국과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며 미국 측에 레이더 갈등과 관련한 자국의 주장을 설명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일 국방 당국간 협의 후 관방장관, 방위상, 해상자위대의 막료장(한국의 해군참모총장에 해당) 등 이 문제와 관련된 고위급 인사들을 총동원해 한국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스가 장관만 해도 오전과 오후의 정례 기자회견과 BS닛테레 출연 등 전날만 3차례에 걸쳐 이 문제에 대해 한국을 비판했다.

그는 오전 기자회견에서 "방위성이 일본 측의 유감의 뜻을 재차 전했다"고 강조했고, 오후 기자회견에서는 "일본이 우리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에 대한 요구를 하는 무례한 요구를 했다"는 우리 국방부의 발표에 대해 "상호주의 관점에서 양측이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 불가결하다"고 반박했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도 전날 기자들에게 한국이 일본의 전파정보 상호 공개 요구를 거부했다며 "사실을 확인하고 싶었다. 상당히 유감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쪽(일본)은 초계기의 음성정보와 전파정보를 제시할 용의를 갖고 협의에 임했다"고 강조하면서 한국이 일본 측에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 "우리 쪽에서 사죄할 성질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 방위상이 13일 지바현 후나바시 소재 육상자위대 나라시노 훈련장에서 연설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무라카와 유타카(村川豊) 해상자위대 막료장 역시 전날 기자들 앞에 직접 나와 "레이더 전파 정보를 공개할 수 있지만 한국 측이 가진 데이터와 대조해 검증해야 한다"며 한국 측에 양국간 협의가 난항에 빠진 책임을 돌렸다.

일본은 당초에는 자국의 초계기가 탐지했다는 화기관제 레이더의 주파수 정보에 대해 기밀이라며 공개하지 않았지만, 한일 국방당국간 협의를 앞두고는 한국에 이를 공개하겠다고 입장을 바꿨었다.

하지만 14일 협의에서는 자국 초계기의 레이더 주파수 정보를 주는 대신 우리 군함 레이더 정보 전체를 달라고 무리하게 요구했고, 우리 군은 "받아들이기 힘든 무례한 요구"라며 제안을 거부했다.

일본 신문들은 이와 관련해 16일자 조간 지면에 일본이 화기관제 레이더의 주파수 정보를 공개하려 했지만 한국이 거부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전파정보의 교환 거부'라는 제목을 단 관련 기사를 통해 우리 국방부가 왜 '무례한 요구'라고 비판했는지에 대한 설명 없이 일본 정부의 관계자들의 주장만을 모아 소개했다.

[연합뉴스TV 제공]

bkkim@yna.co.kr

☞ "잠못자 피곤하니 쓸데없는 말 말라"…판사의 '품격'
☞ 손혜원 "투기는커녕 목포 구도심 살려보려 했다"
☞ "케어 박소연, 멀쩡한 고양이 구조했다가 안락사"
☞ '담배 물고' 청와대 향하는 김승연 한화 회장
☞ 조폭검거 영상 공개…허무한 조폭 위계질서 '민낯'
☞ 추돌사고 내고 도주하던 그랜저 운전자의 '말로'
☞ 서영교 의원 "강제추행 지인 아들 벌금형 해달라" 청탁
☞ 37년 프로야구 변천사…팀명 안바뀐 곳 단 두곳
☞ "어업 보상금은 눈먼 돈"…어촌 주민 절반이 범죄자
☞ 정현, 서브 최고 시속 249㎞에 "그럴 수가 없는 속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