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황해북도 천덕리서 고구려 벽화무덤 발굴

2019. 1. 16. 1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황해북도 봉산군 천덕리에서 고구려 시대 벽화무덤이 발굴됐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16일 보도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의 연구집단이 황해북도 봉산군 천덕리 고구려 무덤떼(고분군)에서 벽화무덤(천덕리 19호 무덤으로 명명)을 발굴하였다"며 "발굴된 고구려벽화무덤은 천덕리 소재지에서 동북쪽으로 2㎞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년 평양 외곽서 발굴된 고구려 벽화무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북한 황해북도 봉산군 천덕리에서 고구려 시대 벽화무덤이 발굴됐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16일 보도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의 연구집단이 황해북도 봉산군 천덕리 고구려 무덤떼(고분군)에서 벽화무덤(천덕리 19호 무덤으로 명명)을 발굴하였다"며 "발굴된 고구려벽화무덤은 천덕리 소재지에서 동북쪽으로 2㎞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견된 무덤의 형태는 원래 흙을 방대형으로 쌓아 올렸던 것이 거의 흘러내려 원형에 가깝게 됐으며 동서 길이가 11.7m, 남북 너비가 10.4m, 높이가 2m다.

무덤칸(묘실)은 평면 생김새가 남북으로 긴 장방형으로, 크기는 260㎝, 너비 198㎝, 높이 180㎝다.

무덤칸 벽면에서는 선각채색(선으로 그리고 채색)의 장식무늬와 검은색의 줄무늬, 베천무늬(베실로 짠 천의 무늬) 등 벽화를 그린 흔적이 발견됐다.

선각채색의 장식무늬는 소용돌이무늬와 비슷한 무늬에 그 안에 붉은 갈색을 칠한 것으로, 무덤칸의 모든 벽면에 그려져 있지만, 현재는 회벽이 떨어져 일부분에만 남아있다. 이런 장식무늬는 고구려 유적에서 처음 발견되는 것이다.

검은색의 줄무늬는 무덤칸 동벽의 밑부분에 10㎝ 정도의 폭으로 길게 그려져 있으며 베천무늬는 동벽 남쪽 부분에 있다.

무덤칸에서는 질그릇 조각들과 고구려 시대의 쇠관못, 자릿쇠(연결 부분에 설치하는 부품) 등이 나왔다.

조선신보는 "연구집단은 천덕리에서 발굴된 고구려벽화무덤이 조선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의 하나로서 천년 강국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올바로 해명하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실물자료로 평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와 2017년 평양 외곽에 있는 삼석구역 장수원동 동북쪽 지역과 평양 낙랑구역 보성리에서 각각 고구려 벽화무덤을새로 발굴했다고 보도했다.

redflag@yna.co.kr

☞ 이해찬 "20년 집권도 짧아…더 할 수 있으면 해야"
☞ 이재용 부회장이 8살 위 최태원 회장을 툭 친 이유
☞ "결혼축의금 좀 두둑히 내" 한마디 했다가 벌금 200만원
☞ '사기 혐의' 래퍼 마닷 부모, 피해자 접촉…"일부는 합의"
☞ '황제보석 논란' 이호진 회장 "술집 가 본 적 없어" 눈물
☞ '제주판 살인의 추억' 보육교사 살해 피의자 재판으로
☞ 나이 한 살 더 먹었다고 느껴지는 순간은?
☞ "피곤하니 쓸데없는 말 말라"…판사의 '품격'
☞ 중국 무술가의 굴욕…격투기 강사에 또 TKO패
☞ 추돌사고 내고 도주하던 그랜저 운전자의 '말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