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외무 "쿠릴열도 반환 일본 요구는 유엔 헌장 위배"

2019. 1. 16. 21: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가 실효 지배 중인 남쿠릴열도(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를 반환하라는 일본의 요구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결과의 불가침성을 규정한 유엔 헌장에 위배된다고 러시아 외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지적했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는 22일 모스크바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평화조약 체결 및 영토 분쟁 해결을 위한 협상을 벌일 예정인 가운데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헌장, 2차대전 결과 불가침성 규정..러-日 국제 파트너 못돼"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가 실효 지배 중인 남쿠릴열도(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를 반환하라는 일본의 요구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결과의 불가침성을 규정한 유엔 헌장에 위배된다고 러시아 외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지적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모스크바의 외무부 청사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에서 러-일 관계 및 평화조약 체결 문제 등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기자회견 하는 라브로프 외무장관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라브로프는 "2차 대전 종전 결과 인정은 (일본에 대한) 최후통첩이나 (협상의) 전제 조건이 아니라 현대 국제체제의 불가분적 요소"라면서 "일본이 유엔 회원국으로서 서명하고 비준한 유엔 헌장에는 2차 대전 종전 결과는 침해될 수 없다는 107조 조항이 있다"고 강조했다.

쿠릴 4개 섬에 대해 일본은 러시아가 불법 점거했다고 주장하지만, 러시아는 2차대전 종전 결과 합법적으로 러시아에 귀속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라브로프는 "일본은 세계에서 2차 대전 결과를 전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유일한 국가"라고 비판하면서 일본이 유엔 헌장과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1951년) 등을 비롯한 일련의 문서에 대한 의무를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라브로프는 또 러시아와 일본이 국제무대에서 진정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선 여전히 할 일이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러-일은) 아직 국제무대에서 파트너가 되는 것은 고사하고 (양측의) 입장을 근접시키는 건설적 태도를 모색할 필요성 인식에도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일련의 대러 제재에 동참했음을 지적했다.

라브로프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는 22일 모스크바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평화조약 체결 및 영토 분쟁 해결을 위한 협상을 벌일 예정인 가운데 나왔다.

라브로프는 앞서 지난 14일 러-일 정상회담에 앞서 모스크바를 방문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회담한 뒤 언론 브리핑에서도 양국 간에는 여전히 평화조약 체결 문제와 관련한 심각한 이견이 남아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적국으로 맞서 싸운 러시아와 일본은 아직 평화조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평화조약 체결에 앞서 쿠릴 4개섬과 관련한 러시아와의 영토 분쟁 해결을 원하고 있다.

cjyou@yna.co.kr

☞  '포커페이스' 이재용 부회장이 변했다?
☞ 알츠하이머라던 전두환, 재판 앞서 부인과 골프
☞ 이소룡도 울고갈 굴욕?…격투기에 또 박살난 中무술
☞ JTBC "'SKY 캐슬' 대본 유출 법적 책임 묻겠다"
☞ "결혼축의금 좀 두둑히 내" 한마디 했다가 벌금 200만원
☞ '사기 혐의' 래퍼 마닷 부모, 피해자 접촉…"일부는 합의"
☞ "오버워치 솔져76은 게이"…성소수자를 마케팅에?
☞ 이해찬 "20년 집권도 짧아…더 할 수 있으면 해야"
☞ 나이 한 살 더 먹었다고 느껴지는 순간은?
☞ "피곤하니 쓸데없는 말 말라"…판사의 '품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