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미군, '北 핵보유국 인정 동영상' 논란에 "수정하겠다"

2019. 1. 17. 13: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일미군사령부(USFJ)는 최근 공개한 자체 제작 동영상에서 북한을 '핵보유 선언 국가'로 표현하고, 북한의 핵무기 보유량을 명시한 것이 논란을 야기하자 내용이 수정된 동영상을 새로 게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주일미군사령부는 자체 제작해 공개한 동영상에 대한 문제를 인식했다"면서 "문제가 됐던 북한의 핵무기 개수 등을 수정할 것이라고 우리 군에 전해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軍당국에 통보..'핵보유선언국' 표현·핵무기 개수 삭제키로
주일미군 '북한 핵보유 선언국' 동영상 (도쿄=연합뉴스) 주일미군사령부(USFJ)가 지난해 12월 유튜브에 공개한 동영상 캡처. 북한을 중국, 러시아와 함께 '핵보유 선언국'으로 설명했다. 2019.1.14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주일미군사령부(USFJ)는 최근 공개한 자체 제작 동영상에서 북한을 '핵보유 선언 국가'로 표현하고, 북한의 핵무기 보유량을 명시한 것이 논란을 야기하자 내용이 수정된 동영상을 새로 게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주일미군사령부는 자체 제작해 공개한 동영상에 대한 문제를 인식했다"면서 "문제가 됐던 북한의 핵무기 개수 등을 수정할 것이라고 우리 군에 전해왔다"고 밝혔다.

주일미군은 수정할 동영상에 "동아시아의 바다는 세계 3대 경제대국 중 2개를 끼고 있고, 이 지역은 진화하는 핵 및 미사일 위협, 영토 분쟁, 평화와 분쟁의 갈림길에 마주한 정권, 그리고 미래 수십년간 지역을 바꿀 장기적 전략적 경쟁으로 정의된다"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진화하는 핵 및 미사일 위협' 부분에서 보충 설명으로 적시했던 북한과 관련된 '핵보유 선언국' 표현과 북한 핵무기 개수는 뺄 것이라는 내용을 전해왔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USFJ가 지난달 18일 유튜브 계정에 '주일미군의 임무'라는 제목으로 올린 것으로 돼 있는 6분 안팎의 동영상에는 "동아시아에는 세계 3대 경제대국 2곳과 핵보유 선언국 3곳이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경제대국 2곳은 중국과 일본을, 핵보유 선언국 3곳으로 북한, 중국, 러시아를 각각 표기했다. 특히 핵무기 숫자를 북한 '15개 이상', 중국 '200개 이상', 러시아 '4천개 이상'으로 각각 표시했다.

한국과 미국,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는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고, 정확한 북한 핵무기 숫자에 대해서도 밝히지 않고 있다.

threek@yna.co.kr

☞ 손혜원 "목포 건물 차명거래면 전재산 국고 환원"
☞ 교체 불발에 물병 걷어찬 이승우…기성용 반응은?
☞ 박항서의 베트남, 예멘 꺾고 첫 승…16강 변수는?
☞ 이소룡도 울고갈 굴욕?…격투기에 또 박살난 中무술
☞ 김병준 "손혜원, 영부인 친구 위세로 사익 추구"
☞ 80대 남성 숨진 채…대법원 비상계단서 무슨일이
☞ "손자 수술비 때문에"…인정에 호소 사기 친 60대
☞ '뛰는' 밀수범 위에 '나는' 운반책…4억대 금괴 가로채기
☞ 10개월 교육 받는다고 70일 유급휴가...공무원들 '횡재'
☞  '포커페이스' 이재용 부회장이 변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