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14→22채' 투기 의혹 커지자 손혜원, 필지·지번 공개로 '맞대응'

조형국·박순봉 기자 2019. 1. 18. 2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ㆍ“경계 모호한 건물 등 구분 기준따라 숫자 달라져…검찰 수사 요청”
ㆍ보수야당 총공세에 정국 냉각…한국당·평화당 ‘쪽지예산’ 공방도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지난 17일 유튜브 방송에서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튜브 캡처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목포 문화재거리 투기’ 의혹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17일 “손 의원의 해명을 받아들이겠다”고 했지만, 보수언론과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이 계속 쟁점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엔 손 의원 가족과 지인 등이 이곳에 매입한 건물이 20채가 넘는다는 보도가 나왔다. 한국당은 이날 손 의원이 목포문화재 거리에 ‘쪽지예산’을 넣었다고 주장했지만, 이 지역을 지역구로 둔 민주평화당 의원들은 ‘예산을 따낸 것은 우리’라고 반격하기도 했다.

동아일보는 문화재청이 근대역사문화공간 필지 현황과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인 재단, 조카, 보좌관 남편 등의 명의로 된 건물과 땅이 20채에 달한다고 이날 보도했고, SBS는 22채라고 주장했다.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9→10→14→20→22채로 그 수가 늘어나는 형국이다.

그러나 손 의원은 이날 재단이 보유한 필지와 건물의 지번을 모두 공개하며 맞받았다. 손 의원은 “2평 남짓한 작은 공간이나 하나의 건물이 여러 필지에 걸쳐 있기도 하는 등 모호하다. 토지와 필지, 건물 등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많은 것처럼 보도하는 것은 오해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했다. 잘게 쪼개진 필지나 경계가 모호한 건물 등을 어떻게 구분하느냐에 따라 숫자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손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 페이스북, 유튜브까지 넘나들며 전면전을 벌였다. 손 의원은 “검찰 수사를 요청하겠다”며 “단,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과 중흥건설이 같이 검찰조사에 응한다면. 그리고 SBS 취재팀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했다. 손 의원이 조선내화 터 등 목포근현대사의 문화재 보호를 주장하면서, 개발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자 지역 건설업체인 중흥건설 등 반발세력의 음모가 있었다는 것이다.

때아닌 ‘쪽지예산’ 논란도 벌어졌다. 한국당 송언석 의원은 “2018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신규 사업으로 ‘목포 근대문화자원 활용 관광자원화’ 사업 7억원을 반영했다”며 ‘쪽지예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 지역을 기반으로 한 민주평화당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지역예산을 따낸 자신들의 공을 해칠 수 있다고 보고 대응에 나선 것이다.

투기 논란은 정치공방으로 번지는 분위기다. 손 의원이 적극 해명하면서, SBS 등이 제기한 의혹들이 설득력을 잃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다만 의도가 선하더라도 가족·지인들을 동원해 해당 지역의 건물을 무더기 매입한 것은 지나쳤다는 말이 나온다.

보수야당의 총공세에 정국은 얼어붙고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간사 사퇴조차 없는 여당 조치를 보며 손 의원의 힘이 정말 센 게 아닌가 생각도 든다”고 했다. 손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고교동창임을 암시한 것이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명하고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최고 권력과 가까운 사람이라 이런 문제가 생기니 당에서도 ‘본인(손혜원)이 해명했으니 결정을 보류한다’, ‘본인(서영교)이 (원내수석부대표) 사의 표명을 했으니 사임한다’ 이렇게 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조형국·박순봉 기자 situati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