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LA 한인타운 학생들 "욱일기 벽화 지워달라" 온라인 청원

입력 2019. 1. 19. 02: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 학생들이 한인타운 공립학교 내 건물 외벽에 그려진 욱일기 문양 벽화를 제거하라고 촉구하며 온라인 청원을 시작했다.

이들은 한인타운 내 로버트 F.케네디(RFK) 공립학교 체육관 건물에 그려진 화가 뷰 스탠튼의 욱일기 문양 벽화를 제거할 것을 요구했다.

LA 한인사회에서는 그동안 한인 학생들도 많이 다니는 공립학교 건물 외벽에 욱일기 문양의 벽화가 그려진 데 대해 공분을 표출해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신 안창호·마틴 루서 킹 초상화 그리자"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 학생들이 한인타운 공립학교 내 건물 외벽에 그려진 욱일기 문양 벽화를 제거하라고 촉구하며 온라인 청원을 시작했다.

18일(현지시간) 현지 한인단체 등에 따르면 한인타운 내 학교에 다니는 학생 30명은 최근 청원 사이트 체인지(www.change.org)에 'RFK 벽화 증오의 상징을 제거하라'는 방을 개설해 청원을 받고 있다.

LA 한인타운 학교 외벽에 그려진 욱일기 문양 벽화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청원을 주도하는 학생들은 한인이 대다수이지만, 히스패닉계 등 다른 인종 학생도 포함돼 있다.

이들은 한인타운 내 로버트 F.케네디(RFK) 공립학교 체육관 건물에 그려진 화가 뷰 스탠튼의 욱일기 문양 벽화를 제거할 것을 요구했다.

이 벽화는 할리우드 배우 에바 가드너와 앰배서더호텔 팜트리(야자나무)를 중간에 놓고 주변을 욱일기 형태의 광채로 표현한 것이다.

지난달 LA통합교육구(LAUSD) 측이 이 벽화를 제거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후 다른 화가들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결정이라며 반발하면서 제거 결정이 보류된 상태다.

학생들은 "벽화를 그린 뷰 스탠튼이 우리 커뮤니티에 어떤 해를 끼치기 위한 의도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욱일기 모양을 본뜬 이 그림은 나치 문양과 마찬가지로 증오의 상징"이라고 주장했다.

한인타운 학생들이 개설한 온라인 청원방

이들은 "일본 침략기의 잔혹한 만행과 군국주의를 떠올리게 하는 벽화가 한인타운 중심가에 있다는 점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LA 한인사회에서는 그동안 한인 학생들도 많이 다니는 공립학교 건물 외벽에 욱일기 문양의 벽화가 그려진 데 대해 공분을 표출해왔다. 이 벽화는 한인타운 중심가인 8가에서 바라보면 학교 건물 사이로 욱일기의 붉은 문양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형태로 보인다.

학생들은 욱일기 문양 벽화를 지우는 대신 그 자리에 도산 안창호 선생과 흑인 민권운동가 마틴 루서 킹 목사, 히스패닉계 노동운동가 세자르 E.차베스의 초상화를 그리자고 제안했다.

oakchul@yna.co.kr

☞ 이승우 '물병 걷어차기' 논란···축구협회 "선수 기용은··"
☞ 친모 살해 청부 여교사와 내연관계?···김동성 "억울하다"
☞ '운전대 꺾고…' 롯데 박정태, 블랙박스 속 '버스 난동' 생생
☞ "손혜원 투기여부 아리송?"…키포인트는 바로 이것
☞ 유승준, 두달전 무산된 새 앨범 '기습 발매' 한 이유
☞ 태권도 코치 '매질'에 여중생 맨발로 탈출 "살려달라"
☞ '후배 비서관 추행' 서영교 의원 전 보좌관 재판에
☞ 황교익 '떡볶이가 진짜 맛없냐' 질문에 답하다
☞  '박항서 매직' 베트남, 극적 16강행…'북한이 살렸다'
☞ "키즈카페서 애가 다쳤어요" 맘카페 하소연 살펴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