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난리에' 새 부의장 뽑은 예천군의회..주민들 "전원 사퇴하라"

피재윤 기자 입력 2019. 1. 21. 14: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외연수 추태로 물의를 빚은 경북 예천군의회가 21일 임시회를 열어 신향순(62) 의원을 신임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주민들은 '군의원 전원 사퇴하고 구속 수사하라', '군의회가 예천을 죽이고 있다' 등의 푯말을 들고 임시회를 지켜봤다.

신임 부의장 선출은 관광가이드 폭행 가해자인 박종철 군의원이 부의장직을 사퇴했기 때문이다.

부의장 선출에 이어 열린 본회의에서는 박 군의원 사임의 건을 통과시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폭행 박종철 군의원 등 3명 징계 내달 초 마무리
21일 오전 임시회를 앞두고 있는 경북 예천군의회. 2019.1.21 © 뉴스1

(예천=뉴스1) 피재윤 기자 = 해외연수 추태로 물의를 빚은 경북 예천군의회가 21일 임시회를 열어 신향순(62) 의원을 신임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방청석을 가득 메운 주민들의 '전원 사퇴' 요구에도 군의원들은 꿈쩍하지 않았다.

주민들은 '군의원 전원 사퇴하고 구속 수사하라', '군의회가 예천을 죽이고 있다' 등의 푯말을 들고 임시회를 지켜봤다.

일부 주민은 "너희가 사람이냐. 너희 때문에 예천 농산물 불매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지금 부의장 뽑을 정신이냐"고 고함쳤다.

신임 부의장 선출은 관광가이드 폭행 가해자인 박종철 군의원이 부의장직을 사퇴했기 때문이다.

무기명으로 진행된 투표에서 선출된 신 신임 부의장은 "저를 뽑아주셔서 감사드리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부의장 선출에 이어 열린 본회의에서는 박 군의원 사임의 건을 통과시켰다.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대상인 박 군의원 등 3명의 군의원이 퇴장한 상태에서 남은 군의원들은 윤리특위 구성과 위원 선임의 건을 통과시킨 후 5분 만에 본회의장을 빠져 나갔다.

경북 예천군 12개 읍·면 이장들로 구성된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이 19일 경북 예천군 예천군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해외연수 추태로 물의를 빚은 군의원들의 전원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19.1.19/뉴스1 © News1 피재윤 기자

징계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6명의 군의원이 참여하는 윤리특위는 진상조사를 거쳐 징계 수위를 결정한 뒤 의장에게 보고하고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본회의에서는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징계를 의결하게 된다. 제명은 재적 3분의 2 이상 찬성해야 통과된다.

군의회는 2월 초까지 징계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군의회 안팎에서는 박 군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으며, 이 군의장 등 2명은 경고나 사과 등의 징계를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제명을 결정해도 박 군의원이 불복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면 법원 결정이 나올 때까지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주민 A씨(50)는 "최근 들어 예천 농산물 불매운동도 벌이지고 있다. 추태는 군의원들이 부렸는데, 피해는 주민들이 보고 있다. 그런데도 누구 하나 나서 책임지려는 군의원 한명이 없다"고 비난했다.

@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