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조800억원 들여 소상공인 지원 나선다

입력 2019. 1. 21. 1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2조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조844억원 규모의 '2019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1일 공고했다.

소상공인 지원사업 지원조건, 지원 내용 등 세부사항이 담긴 사업별 공고는 1~3월까지 순차적으로 있을 예정이며, 중기부 홈페이지(www.mss.go.kr),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홈페이지(www.sema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융자·창업교육·재기지원 등 21개 지원사업 공고
예비 소상공인부터 폐업 소상공인까지 지원 확대

정부가 2조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조844억원 규모의 ‘2019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1일 공고했다. 지난해보다 4천억원가량 늘어난 액수로 정책자금 융자·창업 교육·재기 지원 등 21개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중기부는 우선 소상공인정책자금으로 올해 역대 최대 규모(1조95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과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청년고용특별자금은 기존 2천억에서 4475억원으로 확대했고, 일자리안정자금 수급 기업 지원자금도 2천억원에서 3천억원으로 늘렸다. 성장 가능성은 있지만 신용도가 낮아 자금조달이 어려웠던 이들을 위한 ‘저신용(7등급 이하) 소상공인 특별자금’도 신설한다.

빌려간 정책자금에 대해선 ‘자율상환제’를 도입해 수요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2년 거치 3년 상환’이었던 융자금 상환을 5년 이내에서 거치 및 상환 기간을 연 단위로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중기부는 “경영상황에 따라 상환 조건·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율상환제를 도입, 소상공인 자금운용의 자율성을 높이고 원금상환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소상공인 교육을 강화하고 폐업한 소상공인에 대해선 안전망을 확대한다는 대책도 나왔다. 사업자 등록 전인 예비창업자 1만명에게 인당 50만원 한도의 업종별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튼튼창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기존 소상공인에게는 1만5000명을 대상으로 75억원을 투입해 경영교육 등 전문기술교육을 확대해 제공하기로 했다. 전직이나 재창업을 원하는 폐업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희망리턴 패키지’(사업정리컨설팅, 철거지원 등) 사업규모를 지난해 95억원에서 올해 337억원으로 늘리고, ‘재창업 패키지’(교육, 멘토링) 규모도 지난해 40억원에서 올해 75억원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홈쇼핑 등 온라인 시장 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입점 마케팅비 등을 업체당 1500만원씩 지원하고, 무료로 협업 교육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협업 아카데미’를 전국 10개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권대수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준비된 창업, 성장혁신, 원활한 재기’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가 안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 지원사업 지원조건, 지원 내용 등 세부사항이 담긴 사업별 공고는 1~3월까지 순차적으로 있을 예정이며, 중기부 홈페이지(www.mss.go.kr),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홈페이지(www.sema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