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회 가이드 폭행 박종철 의원 등 3명 징계 특위 구성(종합)

2019. 1. 21. 15: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예천군의회가 21일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를 구성해 공무국외 여행 중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 제명 등 3명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그러나 농민단체 회원 등은 이날 군의회에서 군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예천군의회는 오전 11시 본회의장에서 제225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미국과 캐나다 연수 중 물의를 빚은 의원들을 징계할 윤리특위 구성 안건을 처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 부의장 선출에 주민 "왜 버티나 전원 사퇴하라"
윤리특위서 징계 수준 결정..다음 달 1일 본회의서 징계 마무리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하라" (예천=연합뉴스) 김효중 기자 = 한국농업경영인예천군연합회 회원들이 21일 경북 예천군의회 앞에서 '가이드 폭행' 사건과 관련해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19.1.21 kimhj@yna.co.kr

(예천=연합뉴스) 김효중 기자 = 경북 예천군의회가 21일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를 구성해 공무국외 여행 중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 제명 등 3명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그러나 농민단체 회원 등은 이날 군의회에서 군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예천군의회는 오전 11시 본회의장에서 제225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미국과 캐나다 연수 중 물의를 빚은 의원들을 징계할 윤리특위 구성 안건을 처리했다.

또 박종철 의원이 부의장직을 사임함에 따라 보궐선거로 새 부의장에 신향순 의원을 선출했다.

징계 대상은 폭행 당사자인 박종철 의원, 도우미 발언을 한 권도식 의원, 국외연수를 이끈 이형식 의장이다.

질문받는 '가이드 폭행' 박종철 의원 (예천=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경북 예천군의회 박종철 의원이 11일 오후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예천경찰서로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박 의원은 외국 연수 도중 가이드를 폭행해 고발당했다. 2019.1.11 psykims@yna.co.kr

이어 오전 11시 47분께 징계 대상 의원 3명이 회의장을 떠난 뒤 신향순 부의장 주재로 본회의가 열렸다.

군의회는 이 자리에서 전체 의원 9명 가운데 이들을 뺀 나머지 의원 6명으로 윤리특위를 꾸리기로 하고 산회를 선포했다. 오는 23일까지 본회의를 열지 않기로 했다.

이어 윤리특위는 오후 4시 회의를 열어 폭행·추태 진상을 조사한 뒤 징계 대상과 수위를 결정해 의장에게 보고하고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군의회는 다음 달 1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군의원 3명 징계 절차를 마무리한다.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징계를 의결한다.

그러나 제명은 대상자를 뺀 재적 의원 가운데 3분의 2 이상인 6명이 찬성해야 통과한다.

임시회가 열린 본회의장 방청석에 있던 한국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 회원, 주민 등 50여명은 "집 주인이 나가라는데 왜 버티나. 의사일정 더는 진행하지 말고 군민 분노 가라앉히도록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또 농업경영인 예천군연합회는 군의회 앞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내고 "철면피 군의회 의원들을 배출한 군민으로 국민께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예천군농민회(회장 최한열) 회원들도 지난 9일부터 군의회 의장실에서 전원사퇴를 요구하며 13일째 농성하고 있다.

kimhj@yna.co.kr

☞ '마법사' 박항서 "행운이라는 것은 그냥 오는 게 아니다"
☞ 결혼부터 동거까지…'불문율' 깨진 아이돌 사생활
☞ 전진, 가족사 고백…"24세때 친모 처음 만나"
☞ 야구방망이로 포드 부순 차주 "중고차, 새차로 속여 팔아"
☞ 경찰 "'버스 흉기난동' 문자신고 40자 넘어 접수 안돼"
☞ 간첩죄 벗었지만…80대 할아버지, 재판 앞두고 숨져
☞  음식부터 건강관리법까지…미세먼지 완전 정복법
☞ 홍석천 "동네를 위해…구의원 출마해볼까 봐요"
☞ "진각종 최고지도자 아들이 성추행"…경찰 수사 나서
☞ 세계의 억만장자들 매일 2조8천억원씩 재산 불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