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재정만으론 버거웠다..한국경제 2년 연속 3%대 성장 불발

2019. 1. 22. 1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경제가 2년 연속 3%대 성장을 노렸으나 불발에 그쳤다.

한국경제는 2017년(3.1%) 3년 만에 3%대 성장을 기록했다.

작년까지 3%대 성장하면 2010∼2011년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3%를 웃도는 성장을 달성하는 셈이었다.

정부와 한은은 물론 국제통화기금(IMF), OECD 등도 작년 초 3%대 성장률 전망을 제시하며 이 같은 기대에 힘을 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설·설비투자 동반 뒷걸음질..올해가 더 문제
항공 화물 적재로 분주한 인천국제공항 아시아나항공 화물터미널 너머로 해가 떠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한국경제가 2년 연속 3%대 성장을 노렸으나 불발에 그쳤다.

설비·건설 투자가 떠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수출·재정의 힘만으론 3% 벽을 넘기가 힘겨웠던 모양새다.

올해에는 경기 반등 요인이 뚜렷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도 꺾이며 한국경제를 둘러싼 먹구름이 더욱 짙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18년 4분기 및 연간 국내총생산(GDP)(속보)'을 보면 지난해 GDP는 1년 전보다 2.7% 늘었다.

지난해 성장률은 정부 전망 범위(2.6∼2.7%)로, 한은이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상치와 같다.

최근 들어 민간에선 2.7% 달성도 힘들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연간 성적표는 예상을 다소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시계를 좀 더 확대해보면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연간 성장률은 2012년(2.3%) 이후 6년 만에 가장 낮았다.

[그래픽] 작년 경제성장률 2.7%, 6년만에 최저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보면 작년 GDP는 전년보다 2.7% 증가했다.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작년에도 3%대 성장이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았던 연초 분위기와 견주면 더욱 아쉽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한국경제는 2017년(3.1%) 3년 만에 3%대 성장을 기록했다. 작년까지 3%대 성장하면 2010∼2011년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3%를 웃도는 성장을 달성하는 셈이었다.

정부와 한은은 물론 국제통화기금(IMF), OECD 등도 작년 초 3%대 성장률 전망을 제시하며 이 같은 기대에 힘을 실었다.

'믿는 구석'은 수출이었다.

글로벌 반도체 수요가 꾸준하게 이어지며 반도체 수출 주도 성장세가 작년에도 유지될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실제로 수출은 지난해 4.0% 늘며 5년 만에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으로 급여비 지출이 늘며 정부 소비도 11년 만에 최고인 5.6% 증가율로 성장세를 거들었다.

하지만 투자 부진이 예상보다 심각했다.

한은의 설비투자 증가율 전망은 작년 1월 2.5%에서 10월 -0.3%로, 건설투자 전망도 -0.2%에서 -2.3%로 떨어졌다.

실제 설비투자 증가율은 -1.7%, 건설투자는 -4.0%로 전망치보다 더 나빴다.

한은 관계자는 "경제 불확실성, 미중 무역분쟁, 중국 경기 위축,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논란, 금융시장 불안정성 때문에 투자 부문이 좀 더 조정됐다"고 설명했다.

세종시 주상복합건물 공사현장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고용은 '쇼크'에 가까웠다는 평이다.

통상 매달 20만 중후반∼30만명대 초반을 기록하던 취업자 수 증가는 작년 7∼8월 1만명 미만으로 뚝 떨어졌다. 지난해 연간 취업자 수 증가는 9만7천명으로 9년 만에 가장 적었다.

미중 무역분쟁은 관세 맞불 작전으로 현실화하며 우려를 더했다.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것으로 점차 드러나면서 결국 대부분 기관이 성장률 눈높이를 3%대에서 2%대 후반으로, 다시 2%대 중후반으로 낮췄다.

문제는 올해다.

올해 세계 경제는 작년보다 더욱 어두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IMF는 전날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3.5%로 석 달 전 예상보다 0.2%포인트 낮췄다.

한국경제 의존도가 높은 중국은 지난해 28년 만에 가장 낮은 6.6% 성장하는 데 그쳤다. 올해에는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반도체 주도 수출에는 이미 경고등이 켜졌다.

지난달 수출이 1.2% 감소한 데 이어 올해 1∼20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줄었다.

특히 반도체는 지난달 8.3%에 이어 이달에는 20일까지 28.8%나 감소했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세계 경제 성장률이 선진국 중심으로 둔화하고 있고 중국 성장률도 꺾이는 모습"이라며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은 2.5%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porque@yna.co.kr

☞ 손혜원, '한솥밥' 금태섭 지적에 "주말까지 사과하라"
☞ 美 한인 초등생, 어른들이 예배 보는사이 참변
☞ "들개가 로또? 한마리 잡으면 50만원이라는데…"
☞ 女경찰 '무릎 땅에 대고 팔굽혀펴기' 없어지나
☞ 박항서의 베트남, 일본과 8강 격돌…매직 통할까
☞ 프로야구 키움 파격인사…새 단장에 여성 축구인
☞ 신문만 구독? 맥주부터 자동차까지 '구독'한다
☞ 지인과 몸싸움 도중 숨졌는데 현지경찰은 "자연사"
☞ 미세먼지가 바꾼 가전 지형도…건조기가 세탁기 눌러
☞ 망치로 자기 손가락 찍고 보험금 8천800만원 타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