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면옥 지킴이' 서울시, 강제철거 금지..재개발 제동

유엄식 기자 2019. 1. 23.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중구 세운3구역과 수표지구 등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가 일대 유명 노포(老鋪)인 을지면옥과 양미옥의 강제 철거를 금지하고, 공구상가가 밀집된 수표도시환경정비지구는 이주보상 등 종합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추진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공구상가가 밀집된 세운3구역 옆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도 기존상인 이주보상 등 종합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 추진 진행을 중단할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표지구 재개발 사업도 잠정 중단..연말까지 종합대책 마련
세운3구역 내에 있는 을지면옥 앞에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서울 중구 세운3구역과 수표지구 등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가 일대 유명 노포(老鋪)인 을지면옥과 양미옥의 강제 철거를 금지하고, 공구상가가 밀집된 수표도시환경정비지구는 이주보상 등 종합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추진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하지만 세운3구역은 토지소유주 75% 이상이 재개발에 동의해 현행법상 철거가 가능한 데다, 이주보상 협의를 수년간 진행한 곳으로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23일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세운3구역 내 생활유산으로 지정된 을지면옥, 양미옥 등은 중구청과 협력해 강제로 철거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0개 소구역으로 나뉜 세운3구역에서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을지면옥은 3-2구역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맛집으로 이름을 알린 양미옥은 3-3구역에 있다. 을지면옥 점주는 3-2구역 전체 토지의 11%(136.7평)를 보유 중인 땅주인이며, 양미옥은 세입자여서 구역 내 별도 토지지분이 없다.

토지보상 및 입주자 이전 협의가 마무리된 3-1, 3-4·5구역은 철거가 진행 중이다. 을지면옥과 안성집이 있는 3-2구역은 3-6·7구역과, 양미옥이 있는 3-3구역은 조선옥이 위치한 3-8·9구역과 통합 개발을 추진해 2023년까지 총 3000여가구의 아파트와 판매시설을 갖춘 연면적 40만㎡규모의 주상복합 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이나 이번 서울시의 노포 철거 금지 방침으로 개발 계획이 일부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공구상가가 밀집된 세운3구역 옆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도 기존상인 이주보상 등 종합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 추진 진행을 중단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 이 지역에 지하 5층~지상 25층, 연면적 11만7813㎡ 규모 대형 오피스빌딩 개발계획을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시행사는 지난해 12월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했는데 이번 결정으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졌다.

강 실장은 “기존상인 이주대책이 미흡하고 대단위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공구상가 철거에 따른 산업생태계 훼손 우려가 큰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와 같은 방향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및 수표구역 내 보전할 곳과 정비할 곳에 대한 원칙을 정해 실태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또 소유주 및 상인, 시민사회단체, 관련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논의구조를 만들어 연말까지 세운상가를 포함한 도심전통산업 생태계를 유지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중구 인쇄업, 가구‧조명상가 △종로 쥬얼리 △동대문 의류상가‧문방구 등 일대 집적된 도심 제조업 생태계를 아우르는 육성방안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재개발 구역 내 영세 전통 상인 대책으로 임시상가 우선 공급, 사업 완료 후 상가 재입주, 우선분양권 제공 등 기존 대책을 보강하는 한편 공공에서 임대상가를 조성해 영세 상인들에게 제공하는 ‘공구혁신센터’를 만드는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의 역사와 지역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노포 등 생활유산과 도심전통산업을 이어가는 산업생태계를 최대한 보존하고 활성화한다는 것이 기본방향”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 삶과 역사 속에 함께해온 소중한 생활유산들에 대해선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은 2006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 재임시절 논의됐다가 글로벌금융위기 여파로 중단됐고 박원순 시장이 부임한 2011년 10월 100층짜리 초고층빌딩을 짓는다는 계획은 백지화됐다. 이후 논의를 거쳐 2014년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면서 최고 26층 주상복합 단지로 개발 계획이 변경됐는데 이번 결정으로 또 다시 사업이 표류할 가능성이 커졌다.

[관련기사]☞그랜드캐년 추락 사고… "국가가 도와달라" vs "왜 세금 쓰나"손혜원 기자회견 "나전칠기 다 합하면 100억…기증하려고 샀다""여성위한 착한 콘돔, 나쁜 性편견 깨야죠"목포 '창성장' 입구에 응원메시지…"손혜원 의원님 힘내세요""심석희 황제훈련" 주장돌아…심석희 측 "2차 가해"

유엄식 기자 usy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