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기자들이 떠나고 있다

박서연 기자 입력 2019. 1. 23. 15: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디어오늘

기자들이 연이어 회사를 떠나자 채널A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채널A 전·현직 기자들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기자직군에서만 1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현직 채널A 기자 G씨는 "김재호 사장은 매번 동아일보와 채널A 격차를 이야기한다. 돈 벌려고 기자 하냐고 말한다. 돈 벌려고 하는 게 아니라 해도 최소한의 연봉인상률은 보장돼야 한다. 애사심이 있다. 그래서 조금만 회사가 노력해줬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기자 10여명 떠나… 전·현직 기자들 ‘임금 정상화 원하고 좋은 보도하고 싶었다’

[미디어오늘 박서연 기자]

기자들이 연이어 회사를 떠나자 채널A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채널A 전·현직 기자들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기자직군에서만 1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회사를 떠난 전직 기자들은 퇴사 후 전업하거나 JTBC와 SBS, 뉴스타파, 중앙일보, 연합뉴스TV, CBS 등으로 이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현직 채널A 기자들은 퇴직 이유가 △ 1~2% 안 되는 연봉인상률 △ 보도에 대한 문제의식 △ 잦은 이직으로 허리급 연차의 이탈 등 크게 3가지라고 말했다.

▲ 채널A 로고.

현직 채널A 기자 A씨는 “평기자 숫자가 굉장히 적다. 허리가 될 수 있는 선배들이 부족해서 배울 기회가 많이 없어진다. 막내급인 기자들이 자기 출입처를 책임지게 된다”고 말했다. 전직 기자 B씨도 아직 내부에 있는 선후배와 동료 기자들의 지적이 맞다고 했다. B씨는 “다른 회사와 비교해봤을 때 거의 막내급인 기자들이 1진과 2진이 되고 자기 출입처를 책임져야 할 상황들이 온다. 빨리 소모되고 배우는 건 없고 그런 측면에서 회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전직 채널A 기자 C씨는 “단순히 임금이 적다는 게 문제가 아니다. 회사가 매년 연봉인상률을 제시하고 성과급을 지급하는 정도를 보면 이 회사가 직원들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를 느낄 수 있다. 회사가 직원을 생각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고 지적했다.

전직 채널A 기자 D씨도 “일한 만큼 대우를 못 받는다고 느꼈다. 연봉인상률이 1.4%였다. 물가상승률보다 낮다. 기자가 아무리 돈 버는 직업이 아니라 해도 기본적인 업무 시간과 인력의 자질이 이렇게 평가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D씨는 “연봉을 올리고 싶어도 올려줄 수 있는 권한자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채널A는 동아일보와 달리 사내에 노동조합이 없어 임금 단체협상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전직 채널A 기자 E씨는 “후배들이 제대로 된 임금협상을 하지 못해 정당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게 마음이 좋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직 채널A 기자 F씨는 가장 견딜 수 없었던 건 회사 전체에 퍼져있는 패배의식이었다고 토로했다. F씨는 “좋은 보도를 하고 조직원으로서 함께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 임금이 조금 적다고 해도 일할 수 있는데 모두가 자조하고 있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해서 입사했을 것이다. 온통 패배의식에 사로잡힌 조직문화가 되다 보니 사람이 병들어 가더라”고 말했다.

현직 채널A 기자 G씨는 “김재호 사장은 매번 동아일보와 채널A 격차를 이야기한다. 돈 벌려고 기자 하냐고 말한다. 돈 벌려고 하는 게 아니라 해도 최소한의 연봉인상률은 보장돼야 한다. 애사심이 있다. 그래서 조금만 회사가 노력해줬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