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대 전 대법관 기각..檢 두번째 구속 시도도 실패

안현덕 기자 2019. 1. 24. 0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한 달여 만에 박병대 전 대법관에 대한 구속 수사를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했다.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3일 박 전 대법관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할 결과 "종전 영장청구 기각 후의 수사 내용까지 고려하더라도 주요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24일 새벽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박병대 전 대법관이 23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권욱기자
[서울경제] 검찰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한 달여 만에 박병대 전 대법관에 대한 구속 수사를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했다.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3일 박 전 대법관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할 결과 “종전 영장청구 기각 후의 수사 내용까지 고려하더라도 주요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24일 새벽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또 “추가된 피의 사실 일부는 범죄 성립 여부에 의문이 있다 ”며 “현재까지 수사 경과 등에 비추어 구속의 사유 및 필요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기각 사유에 대해 설명했다.

검찰은 영장실질심사에서 박 전 대법관의 혐의가 중대하고 영장 기각 후 추가로 서기호 전 정의당 의원 소송 관련 재판개입 등 새로운 범죄혐의가 드러난 만큼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1차 구속영장 때보다 40쪽이나 늘어난 2차 구속영장 청구서를 제출하는 등 새 혐의를 추가하고 기존 증거자료를 대폭 보강했다. 박 전 대법관이 고등학교 후배 사업가인 이모씨의 형사재판 정보를 무단으로 열람하는 등 형사사법절차 전자화 촉진법 위반이 검찰이 새로 추가한 혐의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아 2차 구속 시도도 불발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2월 3일 박 전 대법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법원은 나흘 뒤인 7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 중 상당 부분에 관해 박 전 대법관의 관여 범위나 정도 등 공모관계 성립을 인정하기에 의문의 여지가 있다”며 기각한 바 있다. /안현덕기자 always@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