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알고 먹어야 효과" 사전·사후피임약 복용법은?

민승기 기자 입력 2019.01.24. 08:23

예정에 없던 임신만큼 당혹스러운 것도 없다.

사전피임약의 경우 정해진 용법에 따라 복용 시 99% 이상 피임효과를 나타낸다.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복용하는 피임약인 만큼 복용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사후피임약은 복용 시기가 빠를수록 효과가 높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영화 제니주노 스틸컷 중

예정에 없던 임신만큼 당혹스러운 것도 없다. 콘돔과 더불어 피임약은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중에서도 피임약은 사용 주체가 여성이란 점에서 마지막 보루라고 볼 수 있다.

경구피임약은 1960년 발명된 이후 60년 가까운 시간 동안 많은 여성이 사용했다. 현재도 연간 1억명 넘는 세계 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임법 중 하나다. 경구피임약은 크게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으로 나뉜다. 사전피임약의 경우 정해진 용법에 따라 복용 시 99% 이상 피임효과를 나타낸다. 정해진 용법대로 복용하지 않고 임의대로 복용하면 피임 효과는 물론 생리 지연 효과도 보장되지 않는다.

사전피임약은 생리 첫날부터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알을 복용해야 한다. 통상 3주간 복용 후 약 7일의 휴약기를 가진 뒤 8일째부터 다시 복용해야 한다. 피임약 복용을 잊었다면 이를 인지한 즉시 1알을 복용해야 한다. 2알 이상 먹지 않았다면 즉시 복용과 동시에 콘돔 등 보조피임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먹는 응급 피임약이다. 일반 피임약에 비해 높은 호르몬 함량이 들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하다.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복용하는 피임약인 만큼 복용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사후피임약은 복용 시기가 빠를수록 효과가 높다. 약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통상 성관계 후 24시간 내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면 피임성공률은 95% 이상이다. 다만 48시간 이내 85%, 72시간 이내 58% 등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 성공률이 낮아진다.

특히 사후피임약은 사전피임약에 비해 호르몬 함량이 10배 이상 높기 때문에 오남용해선 안된다. 오남용 시 여성의 생리주기 자체를 바꾸기도 하고 부정자궁출혈, 배란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민승기 기자 a1382a@mt.co.kr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