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하원 국정연설' 무산위기.."펠로시가 취소, 대안 검토"

2019. 1. 24. 09: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대통령이 해마다 연초 하원회의장에서 상·하원 합동 연설 형식으로 진행해 온 전통적 형태의 국정 연설이 올해는 장벽 예산 문제로 인한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 갈등으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9일(현지시간) 예정대로 하원회의장에서 국정 연설을 하겠다며 강행 방침을 밝혔으나 하원 일인자인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하원의장이 "셧다운 해소 전까지는 안된다"며 제동을 건 데 따른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하원회의장 국정연설, '장벽예산 갈등' 펠로시 반대로 힘들듯
셧다운 해법 극적 타결 없는한 장소나 형식 바꿔야하는 상황 직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월 30일(현지시간) 미 의회에서 취임후 첫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ymarshal@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미국 대통령이 해마다 연초 하원회의장에서 상·하원 합동 연설 형식으로 진행해 온 전통적 형태의 국정 연설이 올해는 장벽 예산 문제로 인한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 갈등으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9일(현지시간) 예정대로 하원회의장에서 국정 연설을 하겠다며 강행 방침을 밝혔으나 하원 일인자인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하원의장이 "셧다운 해소 전까지는 안된다"며 제동을 건 데 따른 것이다. 이에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타협이 되지 않아 하원회의장에서의 국정연설이 최종 무산될 경우 수십년간 이어져온 미국 대통령의 전통을 깨는 극히 전례없는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백악관에서 열린 국경 안전 관련 보수 진영 지도자들과 만남에서 "국정 연설이 낸시 펠로시에 의해 취소됐다. 그가 진실을 듣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그는 미국의 대중이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잇는지에 대해 듣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펠로시 하원의장에 대해 "그는 극좌 민주당 인사들, 급진적 민주당 인사들을 두려워한다. 그 정당에서 일어나는 일은 충격적"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회의장에서 상·하원 의원들과 대법원 인사들 앞에서 국정 연설을 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었다며 국정 연설은 헌법상으로도 보장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원회의장에서의 국정 연설이 이뤄지지 못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우리 모두 사랑하는 이 위대한 나라에 대한 큰 오점이다. 정말로 큰 흠집"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하원 국정연설' 제동 건 펠로시 美하원의장 (워싱턴 AP=연합뉴스) 미국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하원의장이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하원 국정연설을 정부가 완전히 다시 가동될 때까지 연기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힌 뒤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발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펠로시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오는 29일 하원회의장에서 국정연설을 예정대로 강행하겠다고 밝혔으나, 펠로시 의장은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해소되지 않는 한 '불가' 입장으로 맞서 현재로서는 국정연설이 예정대로 이뤄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leekm@yna.co.kr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펠로시 하원의장이 당초 지난 3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국정 연설 초청장을 보냈을 당시에도 이미 셧다운이 진행 중이었던 점을 들어 지금 와서 셧다운에 따른 경비·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국정 연설을 취소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신이 지난해 12월 셧다운 와중에 이라크를 방문했을 때에도 보안이나 안전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며 워싱턴DC 의회내에 있는 하원회의장에서 안전 문제가 생길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방금 그가 국정 연설을 취소했다는 걸 알게 됐다"며 하원회의장에서의 국정 연설이 어렵게 됨에 따라 "대안들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공화당이 주도하는 상원회의장에서 연설하거나, 아예 워싱턴DC가 아닌 주(州)의회 의사당에서 하는 방안 등을 대안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29일 하원회의장에서 예정대로 국정 연설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으나, 펠로시 하원의장은 그에 대한 답신 성격의 서한에서 "나는 정부의 문이 다시 열리면 국정 연설을 위해 쌍방이 동의할 수 있는 날에 당신을 다시 맞이하게 되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선(先) 셧다운 해소 - 후(後) 국정 연설' 입장으로 맞섰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지난 16일에는 셧다운 여파로 '경비 공백'이 우려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국정 연설을 연기하거나 서면으로 대신할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낸 바 있다.

민주당이 하원의 다수당을 점한 상태여서 하원 일인자인 펠로시 하원의장이 국정 연설 관련 표결을 거부하면 하원회의장에서의 국정 연설은 이뤄지지 못한다.

이 때문에 극적인 셧다운 사태 해결이나 합의 도출 등의 돌발 변수가 없는 한 현재로서는 29일 하원회의장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연설이 이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hanksong@yna.co.kr

☞ 5천100만원 '성과급 잔치'...김과장의 따뜻한 설연휴
☞ "쟤 교수랑 잤대" 같은 과 친구 모함한 20대의 끝
☞ 손혜원, 나경원 겨냥 "너무 무식…공부를 해야죠"
☞ '문재인 시계'부터 텀블러…靑 '나전칠기 사랑' 끝없다
☞ 식물인간의 출산 미스터리…범인 간호조무사 체포
☞ 다운증후군 20대 여성, 화장품 모델이 되다
☞  8강전 앞둔 박항서호에 총리가 던진 한마디
☞ 연말정산 직장인이 가장 많이 놓치는 공제 항목은?
☞ 수술환자 소독 후 침대서 낙상 사망…의사는 어디에
☞ 태국서 발견된 토막 한국인 사체…누구인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