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임정 百주년](18) 행방불명된 '안중근 유묵'

2019. 1. 25. 0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물 지정된 '치악의악식자부족여의' 유묵, 도난 시점조차 파악 안 돼
주시경 '말모이 원고' 등도 100년 만에 문화재 등록
"항일 문화유산 체계적 관리 필요..역사·문화 콘텐츠로 개발해야"
사라진 안중근 유묵 [문화재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1909년 10월 26일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향해 총을 발사한 안중근(1879∼1910) 의사는 이듬해 3월 뤼순(旅順) 감옥에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옥중에서 많은 글씨를 썼다.

안중근 의사 유묵(遺墨·생전에 남긴 글씨나 그림)은 모두 26점이 보물 제569호로 지정됐다. 대부분 기다란 족자 형태로, 교훈으로 삼을 만한 경구를 크게 쓰고 네 번째 손가락 일부가 잘린 왼손 도장을 찍었다.

그런데 '허름한 옷과 거친 음식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함께 도를 논할 수 없다'는 뜻을 지닌 보물 제569-4호 '치악의악식자부족여의'(恥惡衣惡食者不足與議) 유묵은 행방을 알 수 없다.

문화재청이 공개한 도난문화재 정보에 따르면 안 의사가 순국 직전인 1910년 3월에 쓴 이 유묵은 1972년 8월 16일 보물로 지정됐고, 1976년 홍익대를 설립한 이도영이 청와대에 기증했다.

문제는 소유권이 여전히 청와대에 있는 이 유묵이 사라진 시점과 장소가 전혀 파악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따금 도난문화재를 찾았다는 소식이 나올 때마다 안중근 유묵이 오래전 실종됐다는 사실이 회자되지만, 문화재청은 회수를 위한 단서를 확보하지 못했다.

문화재청 안전기준과 관계자는 "실종된 안중근 유묵이 이슈가 될 때마다 지자체와 문화재 매매업체에 협조 공문을 보내지만, 유묵을 수습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답변이 오지 않는다"며 "다만 안중근 유묵을 제외하면 3·1운동이나 대한민국임시정부 관련 유물 가운데 문화재청에 등록된 도난문화재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물로 지정된 안중근 유묵은 관리와 보존 측면에서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국가지정문화재인 국보·보물·사적·국가민속문화재 등은 보통 건설·제작된 지 100년이 지난 유물을 대상으로 지정한다.

제작 기간이 길지 않은 독립운동 관련 유물은 보존 가치가 있는 근대문화유산을 관리하기 위해 마련된 등록문화재 제도가 도입된 2001년 전까지 사실상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었다.

예컨대 백범 김구가 1941년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신부에게 준 친필 묵서 태극기나 국어학자 주시경이 1911년 한글 사전 편찬을 위해 쓴 '말모이 원고', 상하이 임시정부가 발간한 소식지 '독립신문'은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등록문화재가 됐다.

말모이 원고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앞둔 2017년부터 항일문화유산 등록을 위한 조사를 본격적으로 벌였고, 지난해 4∼5월에는 임시정부와 임시정부 입법기관이었던 임시의정원, 임시정부가 창설한 군대인 광복군 관련 문화재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오세창·방정환·문일평·오기만·유상규·서광조·서동일·오재영 등 망우리공원에 있는 독립운동가 묘역이 2017년 10월 일제히 문화재로 등록됐고, 일제에 항거한 의병 유적인 '당진 소난지도 의병총'과 '보성 안규홍·박제현 가옥'이 문화재가 됐다.

중국 상하이에 설립된 임시의정원이 1945년 8월 17일까지 개최한 정기회와 임시회 회의록이 포함된 문서와 임시정부가 편찬한 유일한 역사서인 '조일관계사료집'이 문화재로 등록된 것도 최근이다.

아울러 윤동주와 이육사가 남긴 친필원고를 비롯해 의병장 운강 이강년이 지은 시문과 글을 필사한 유고, 안창호 일기와 지청천 일기 등 일제강점기 저항의 역사를 상징하는 기록물도 2017년 이후가 돼서야 뒤늦게 등록문화재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민국임시정부 건국강령 초안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인양 문화재청 사무관은 조소앙이 1941년 무렵 쓴 '대한민국임시정부 건국강령 초안'이 지난해 12월 31일에야 등록문화재가 된 사실을 예로 들면서 "후손이 공개하면서 최근 문화재가 됐다"며 "조소앙 후손은 알려지지 않은 외교문서를 많이 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사무관은 "국권을 빼앗기자 음독 순국한 매천 황현 후손도 문화재청 조사 전까지 10년 동안 유물을 보여주지 않았다고 한다"며 "후손이 상상한 것보다 많은 서적을 갖고 있어서 놀랐다"고 덧붙였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항일유산 목록화 작업을 일단 완료했으나, 지금도 드러나지 않은 자료가 적지 않게 존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사무관은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유물을 소중히 여기면서도 정확한 가치를 모르는 경우가 있다"며 "항일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3·1운동과 임시정부 자료를 활용해 역사·문화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psh59@yna.co.kr

☞ 손흥민 "잠도 제대로 못자고…" 뒤늦게 밝힌 속마음
☞ "누더기 옷에 보관"…3천억원대 잭팟복권 주인공
☞ 손석희측 "접촉사고때 女동승자 존재 주장은…"
☞ 재미교포 미셸 위, NBA '전설' 웨스트 아들과 교제
☞ 국왕 포기 사랑 택한 '세기의 로맨스'…파경인가
☞ 광화문 이순신·세종대왕이 연 수백만원 기부를?
☞ 신고 출동하다 순찰차와 신고 차량 '쾅'…경찰관 그만
☞ 생일 맞은 선수에 박항서 감독이 준 깜짝 선물은?
☞ "인도 군인들은 왜 이런걸?"…오토바이 곡예 대행진
☞ 뉴욕 중식당서 망치공격으로 아시아계 3명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