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구청도..]용산구,사회복지 통합조사로 복지사각지대 없앤다

박종일 2019. 1. 25. 07: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회보장 통합조사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통합조사는 주민이 제출한 서류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상 공적 자료, 신청인의 근로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보장 적합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사회보장 통합조사와 수급자 선정에 있어 공정성과 정확성을 기하고 있다"며 "기다리는 행정에서 벗어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을 직접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전년 比 2.09%↑..부양의무자 기준도 완화 돼..복지사각지대 발굴도 강화..기초생활보장수급자 전년 比 9% 늘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회보장 통합조사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통합조사는 주민이 제출한 서류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상 공적 자료, 신청인의 근로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보장 적합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다.

구민이 국민기초생활보장(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수급을 신청하면 구가 통합조사를 통해 사회보장급여 보장 여부를 결정한다.

신청인 소득과 재산이 ‘기준중위소득(소득과 재산을 월소득으로 환산한 금액)‘ 이하면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해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은 461만3536원이다. 전년(451만) 대비 2.09% 인상됐다.

부양의무자 기준도 완화됐다.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포함돼 있거나 신청인이 만 30세 미만 한부모가구, 시설퇴소 아동인 경우 부양의무자 기준 적용이 제외된다.

조사기간은 30일(연장시 60일) 내외다. 조사 후 사업별 주관부서에서 급여보장 결정과 급여 지급을 유기적으로 이어간다.

구 통합조사 건수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는 처음으로 1만 건을 넘겼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한 가구는 1만 1146가구로 재작년(5143건)보다 2.17배 많았다”며 “2018년9월 아동수당 신설과 10월 주거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서 신규신청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구는 지난해 사회보장급여 신청가구 중 71%(7969가구)를 급여 대상으로 선정했다. 조사결과 부적합 판정이 나더라도 타 법령으로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연계,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고 있다.

구는 16개 동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으로 사각지대 발굴에도 열심이다. 특히 2018년 말 기준 지역 내 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4910가구 6258명으로 2017년 같은 기간 대비 9%(412가구 570명) 늘었다.

구는 이런 노력을 통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구는 2월까지 새 지침을 반영한 ‘용산복지정보편람’을 제작한다. 편람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등 20개 분야 사업내용을 체계적으로 수록한다. 통합조사에 필요한 각종 사업·제도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다.

또 동주민센터 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통합조사 실무체험’으로 한층 표준화된 통합조사 업무를 진행 할 계획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사회보장 통합조사와 수급자 선정에 있어 공정성과 정확성을 기하고 있다”며 “기다리는 행정에서 벗어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을 직접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